환경과 건강을 위한 비건(Vegan)레시피, 비건 김치 만들기 [미니멀라이프 노하우]
환경과 건강을 위한 비건(Vegan)레시피, 비건 김치 만들기 [미니멀라이프 노하우]
  • 임희진
  • 승인 2021.07.28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건(Vegan)지향인이 되기로 결심하고, 식습관을 고치는 과정중에 있다면 김치에 대한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다. 한국이라는 피할 수 없는 김치에는 피해야할 재료들이 많기 때문이다.

꾸준히 비건을 실천하기 위해 한국인에게 익숙한 김치를 비건용으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비건김치에는 새우젓과 액젓이 들어가지 않는다.


<단순이의 레시피>

■ 재료 소개
-배추 한 포기, 굵은소금
-찹쌀 풀(물 한 컵에 찰 쌀가루 1 큰 스푼)
-무 반개, 양파 반 개, 파 한단

■ 양념 재료
-다진 생강 1 작은 스푼
-다진 마늘 1 큰 스푼,
-간장 25ml
-고춧가루 1종이 컵

 

■ 만드는 방법

1. 먼저 배추 한 포기를 반으로 자른 후, 반포기를 또 반을 조금만 잘라서 준비한다.

 

2. 배추를 물에 헹구어서 구석구석 물기를 묻힌 후, 소금 3주먹을 안쪽 위주로 해서 한 장 한 장 뿌려준다.

 

3. 물 반 컵을 배추 위에 뿌리고 3~4시간 정도 소금에 절여준다.

 

4. 배추가 소금에 절여지는 동안 찹쌀 풀을 만들어서 식혀둔다. 찹쌀 풀은 물 한 컵에 찹쌀가루 한 수저를 넣고 끓여서 걸쭉해지기 전까지 저어준다.

 

5. 이제 속 양념을 준비할 차례다. 양파와 생강은 믹서기에 갈아서 함께 준비하고 무는 채 썰어준다. 무가 많이 들어가야 맛있다!

 

6. 소금에 절인 배추를 제외하고 모든 재료를 한곳에 섞는다. 속 양념 완성이다.

 

7. 만든 양념을 배치 속에 한 장 한 장 정성 들여 넣어준다.

 

8. 완성한 김치를 밀폐 유리병에 넣어서 이틀간 상온에 보관한다. 액젓과 새우젓 없이 간장으로만 만들었지만 맛있다!

 

 

※ 미니멀라이프 노하우는 유튜브 채널 '단순이DANSOONLEE'와 함께 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