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집콕생활] 코로나 때문에 바디프로필까지 도전! 바디프로필 고통 실제 경험해보니..
[슬기로운 집콕생활] 코로나 때문에 바디프로필까지 도전! 바디프로필 고통 실제 경험해보니..
  • 이효정
  • 승인 2021.09.02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이후에 운동, 특히 홈트레이닝(홈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의 '코로나19로 인한 홈트레이닝 가속화와 소비자이슈'에 따르면 2020년 '홈트레이닝' 관련 평균 소셜 언급량은 31464.1회였던 2019년 비해 112.7% 증가해 66,927.0회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운동과 더불어 번진 것이 바로 '바디 프로필'입니다. 바디프로필은 자신의 운동으로 만들어진 몸매를 사진으로 남기는 것인데요. 유명한 스튜디오의 경우 올해 예약이 이미 마감됐을만큼 그 관심이 뜨겁습니다. 

그러나 바디프로필의 부작용이란 키워드는 항상 꼬리처럼 따라다닙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후유증, 폭식 증상 등 건강해지려고 시작한 운동이 오히려 건강을 해치기도 합니다.

필자가 직접 바디프로필에 도전한 후 한달이 지난 지금, 바디프로필의 모든 것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건강한 바디프로필 준비는 어떻게 하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식단과 운동입니다. 식단과 운동을 프로필 촬영 전 3-4개월 전부터 하는 것보다 최소 6개월 이상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디프로필 부작용 후기의 대부분은 단기간에, 급격한 다이어트를 했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그러나 급격한 다이어트는 2가지 부작용을 가져옵니다. 

첫번째는 앞서 언급한 후유증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안 먹고 다이어트를 하면 요요가 금방 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두번째로는 급격한 다이어트는 살 처짐을 유발합니다. 급하게 체중을 감량하게 되면 근력을 충분히 기르지 못하고, 피부가 체중이 빠지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살이 처지게 됩니다. 

단백질 식단
단백질 식단

따라서 꾸준한 근력 운동을 동반한 다이어트 방식을 권장합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식단 1끼로 시작해 점차 하루 3끼로 늘려갑니다. 식단은 단백질을 메인으로 밥 대신 고구마나 단호박 등의 탄수화물, 우유나 견과류 같은 약간의 지방으로 구성합니다. 

운동은 근력 운동, 코어 운동, 그리고 유산소 운동을 모두 병행합니다. 근력 운동 중 특히 하체 운동이 가장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 자주 했지만, 여성의 경우 근력 운동 후 폼롤러 스트레칭을 포함시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근력 운동을 하면 해당 부위의 근육이 발달합니다. 그런데 운동 후 스트레칭을 건너 뛰면 근육이 올라와 사진에서 과도한 근육질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에도 종류가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런닝머신보다 칼로리 소모가 많은 싸이클과 일립티컬 운동을 추천합니다. 싸이클은 무릎,허리 등에 무리가 덜 가기 때문에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촬영하기 2달 전부터는 근력, 코어, 유산소 운동까지 주 5회 2-3시간 정도 한 기억이 있습니다. 3가지를 모두 수행하고 나면 보통 하루에 800-900kcal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바디프로필 촬영 시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복근을 포함한 근육은 수분이 없는 상태에서 가장 잘 보입니다. 그래서 하는 것이 수분 조절입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하루 정도 단수를 진행합니다. 무작정 물을 안 먹는 것이 아닌, 기존에 많이 먹던 물을 한번에 뺀다는 개념인데요.

따라서 단수 전에는 우선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촬영 한 달 전 하루 2L에서 시작해 단수 일주일 전부터는 하루 5L를 마시면서 수분을 보충해준 후 촬영 24시간 전에 단수를 하면 선명한 근육을 볼 수 있습니다. 
 

바디 프로필 촬영 당일
바디 프로필 촬영 당일

스튜디오에 따르면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일주일에 한 번꼴은 헤어, 메이크업을 받다가 쓰러지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당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촬영 당일에는 중간에 소량의 당을 보충해 주어야 적극적으로 촬영에 임할 수 있습니다. 

 

바디프로필 촬영 이후 후유증은 없었나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촬영이 끝나자 자유를 얻은 듯 맛있는 음식도 먹고, 운동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그 패턴이 계속 지속된다면 건강하게 만든 몸을 해치는 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유지입니다. 
 

바디프로필 이후 유지 식단
바디프로필 이후 유지 식단

물론 촬영 당일과 같은 몸무게는 유지할 수 없습니다. 단수 했던 수분이 다시 채워졌기 때문입니다. 숫자로 나타나는 체중은 바로 변화가 일어나 당황스러울 정도입니다.

그렇지만 식단 중단 직후부터 만들어 둔 몸 전체가 크게 변하지는 않습니다. 운동을 통해 근육과 기초 대사량을 늘렸기 때문입니다. 바디프로필의 목표를 달성했다면 열심히 노력한 몸을 간직하기 위해서는 이전 같이 힘든 운동과 식단을 지속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 한끼 식단과 적당량의 운동만 꾸준히 한다면 후유증 없이 아름다운 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