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캠핑족 겨냥한 간편식..편리함 더해 업그레이드
유통업계, 캠핑족 겨냥한 간편식..편리함 더해 업그레이드
  • 오정희
  • 승인 2021.09.08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위가 한풀 꺾이며 본격적인 캠핑의 계절이 시작된다. 캠핑아웃도어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캠핑 시장 규모는 4조원에 달하고 한국무역통계진흥원은 캠핑 인구를 약 700만명으로 전망하는 등 캠핑 산업이 크게 성장했다.

특히 코로나 시대가 되면서 여행을 갈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자 캠핑 문화가 급격히 발전 중이다. 캠핑하면 여러가지 용품들도 있지만 요리도 빠질 수가 없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간편하면서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간편식들도 연달아 출시되고 있다.

기존 밀키트는 포장된 재료를 뜯어 적당한 크기와 모양으로 추가 손질하는 사전 준비 단계가 필요했다. 여기에다 국물 맛을 내는 소스와 함께 물을 별도로 계량해야 했으며 조리 단계에서도 별도의 냄비나 후라이팬을 이용해야 했다. 

실제로 GS25 간편식 부문에서 분석된 판매 자료에 따르면, 우삼겹 부대찌대는 관광지(42%), 유흥가(19%), 주택가(17%), 오피스(2%), 기타 역세권 등 (20%) 순으로 많이 팔렸다. 특히, 관광지에서 압도적인 매출을 올린 것이 특징이다. 휴가철 영향으로 휴가지 매장에서의 판매가 크게 늘었으며 용기 그대로 직화방식로 끓여 먹을 수 있어 캠핑족들에게도 인기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편의점 밀키트’ 2종은 준비부터 완성까지 최대 7분 정도 걸리는 상품으로 재료 손질 등 사전 준비와 별도 조리 용기가 불필요하고 전자레인지와 직화 조리가 모두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순수 알루미늄(I2R)재질의 용기가 사용돼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다. 우삼겹 부대찌대는 사골 육수를 넣어 전문점의 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또한 트러플크림&깐쇼새우 파스타도 반숙면을 사용하여 별도의 면조리 없이도 쫄깃한 면발을 구현해 냈다. 

사진=GS리테일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는 캠핑 유튜버 ‘준식이’와 협업해 캠핑용 밀키트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준식이는 반려견 창식이와 함께 자연 곳곳으로 캠핑을 다니며 수준급의 요리를 선보이는 크리에이터로, 독보적인 분위기의 감성 캠핑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마이셰프)
(사진=마이셰프)

마이셰프와 준식이가 협업해 선보이는 이번 신제품은 ‘나를 위한 훌륭한 한 끼, 퇴근 후 감성 캠핑’을 콘셉트로 개발한 ‘준식이 쉬림프 빠에야’와 ‘준식이 보일링 크랩’ 두 가지다. 특별한 요리로 기억에 남는 캠핑을 완성할 수 있도록 이색적인 메뉴를 선보였다. 먼저, 쉬림프 빠에야는 각종 해산물과 고소한 향의 십리향 쌀에 고급 향신료인 샤프란과 마이셰프만의 레시피로 완성한 시즈닝을 더해 스페인 현지식 빠에야의 맛을 재현했다. 보일링 크랩은 고급스러운 해물찜 요리로, 민물가재, 꽃게, 새우 등 다양한 해산물과 옥수수, 알감자 등 채소를 함께 끓여낼 수 있도록 했다. 두 메뉴 모두 직접 준비하려면 식재료 손질부터 소스 제조까지 손이 많이 가는 요리다. 마이셰프는 요리 과정을 최대한 간편화하기 위해 식재료의 전처리를 모두 마치고, 셰프들이 직접 배합해 개발한 소스를 넣어 밀키트를 구성했다.

카길 프로틴 그룹의 소포장 제품 브랜드 엑셀컷은 캠핑 시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쿠팡 전용 스테이크 커플팩을 선보였다. 커플팩은 늘어나는 캠핑족을 겨냥해 부채살, 살치살, 척아이롤 등 인기 스테이크 부위를 한 팩에 400g 이상씩 포장해 판매한다. 또, 곁들여 즐기기 좋은 채끝과 립아이 스테이크는 300g 포장 제품으로 출시했다. 원육 스테이크 외에도 보다 풍부한 풍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돕는 허브솔트 시즈닝 제품을 함께 선보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디저트도 빼놓을 수 없다. 캠프파이어의 대표적인 인기 간식 ‘스모어’는 통밀 비스킷 사이에 초콜릿과 불에 구운 마시멜로를 끼워 먹는 디저트다. 이마트24는 최근 캠핑족이 증가하며 마시멜로를 찾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발 빠르게 마시멜로 제품을 추가 도입했다. 2019년 마시멜로 2종만 운영하던 것에서 최근 신상품 마시멜로 5종을 추가해 총 10여종으로 확대한 것. 특히, 이중 ‘기가마시멜로’와 ‘BBQ마시멜로’는 두툼한 원통형 모양으로 캠핑장에서 꼬치에 끼워 구워 먹기 적합하다.

오비맥주는 캠핑족을 겨냥해 신제품 한맥을 내세운 '워터저그 패키지'를 출시했다. 워터저그 패키지는 355ml짜리 한맥 열두 캔과 제품의 시그니처 컬러인 녹색을 입힌 워터저그 1개로 구성했다. 캠핑족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워터저그는 음료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보냉 물통으로, 일명 캠핑용 주전자로 불리는 제품이다. 오비맥주는 코로나19로 성장하고 있는 캠핑·홈캠핑 트렌드를 반영해 소비자들이 적재적소에서 캠핑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이번 패키지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이마트24는 캠핑간식으로 마시멜로를 구워 먹는 것에 주목해 마시멜로 제품군을 확대해 판매 중이다. 실제로 2019년 마시멜로 2종만 판매하던 것에서 신상품 마시멜로 5종을 추가해 10여종으로 판매 제품을 늘렸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