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 미들, 베이스 노트가 뭐죠? 노트에 대해 알아봐요! [향기의 모든 것]
탑, 미들, 베이스 노트가 뭐죠? 노트에 대해 알아봐요! [향기의 모든 것]
  • 임희진
  • 승인 2021.10.21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통 향수를 구매할 때 삼각형을 삼등분하여 노트를 표현한 이미지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노트(Note)란 지속시간에 따른 향의 변화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향이 갖는 느낌·성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향료가 휘발되는 속도에 따라서 비교적 빨리 날아가면 탑노트, 중간 정도 지속된다면 미들 노트, 가장 오래 남아있다면 라스트 노트라고 부릅니다.
또한 각 노트는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탑 노트: '헤드 노트'

미들 노트: '하트 노트' 또는 '바디 노트'

베이스 노트: '라스트 노트', '백 노트', '소울 노트'라고도 불립니다!


"노트가 시간에 따라서 분류되는 거라면 시트러스 계열은 무조건 탑 노트에 들어가는 건가요?"
각 노트의 이름을 결정하는 것은 절대적인 기준일까요, 상대적인 기준일까요?

물론 시트러스 노트에 해당하는 향료들이 대부분 탑 노트에 해당하는 것처럼 그 노트가 가진 분자량과 휘발성의 평균치를 가지고 구분하기는 하죠.
다만 함께 쓰이는 향료에 따라서 그 발향 위치는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답니다.
어떤 목적으로 조향하느냐에 따라 탑이 향료 중 50프로 이상을 차지할 수도 있고, 탑 없이 미들이나 라스트만 만들 수도 있고 다양하거든요.

향의 피라미드 구조에 설명되어 있는 분류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는 점!
향수나 디퓨저 등을 구매하실 때 참고하세요. :)

 


※ 향기의 모든 것은 온라인 향기 바이블 유튜브 채널 '센트위키 SCENTWIKI'와 함께 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