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주목하는 ‘챗GPT’, 기술 고도화 위한 AI업계 경쟁 뜨겁다
전 세계가 주목하는 ‘챗GPT’, 기술 고도화 위한 AI업계 경쟁 뜨겁다
  • 정단비
  • 승인 2023.04.04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대화형 인공지능 ‘챗GPT’가 전 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 챗GPT는 사용자가 대화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대화를 함께 나누는 서비스로 질문에 대한 답변은 물론 논문 작성, 번역, 노래 작사·작곡, 코딩 작업 등 광범위한 분야의 업무 수행까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전문가들은 ‘챗GPT’의 기능을 얼만큼 고도화시키느냐가 AI 시장에서의 입지를 결정짓는 요소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챗GPT가 IT 산업의 시대적인 흐름을 변화시키는 시작점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국내 인공지능 업계 역시 챗GPT 속속 도입하며 자사 서비스 기술 고도화를 선보이고 있다.

스켈터랩스는 자사의 대화형 AI 솔루션 ‘AIQ.TALK 챗봇(chatbot)’에 챗GPT를 연동하고 더 자연스러운 대화 능력을 갖춘 과업 수행 챗봇 기술 구현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자연어 인지검색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코리아는 지난 2월 챗GPT에 사용된 GPT-3.5를 자사의 인공지능 솔루션에 접목해 대화가 가능한 업무용 AI 솔루션 ‘알리(Alli) GPT’를 출시했다. 알리GPT는 업무에 특화된 기업 맞춤형 AI로 질문을 하면 기업 관련 문서와 매뉴얼 등을 활용해 답을 한다. 특히 기업의 문서 및 매뉴얼, 최신 정보를 업로드하면 ‘알리GPT’에서 자동 처리해 답변 내용을 업데이트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답변의 진위 여부 파악이 곤란한 챗GPT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답변의 출처인 문서나 웹사이트를 함께 보여줘 답변의 신뢰도를 높였다.

인공지능 기업 업스테이지는 최근 자사의 ‘AskUp’ 서비스에 GPT-4를 도입했다. AskUp은 챗GPT를 기반으로 업스테이지의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결합해 사용자가 문서의 사진을 찍거나 전송하면 이미지 내 텍스트를 이해하고 답변하는 카카오톡 채널이다.

업스테이지는 정교한 파인튜닝을 진행, 사용자의 의도와 감정을 감지해 사용자와 더욱 친근하고 재미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AskUp을 업그레이드했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용자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적용, AskUp의 반응 속도를 2배 이상 향상시켰다. 업스테이지는 GPT-4 도입 이후에도 할루시네이션(환각)과 실시간 정보 반영이 어려워 정확하지 않은 내용을 제공하는 등의 생성AI의 한계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일 단위 업데이트를 지속할 계획이다.

지난 2월 헬스케어 플랫폼을 운영하는 굿닥은 챗GPT를 적용한 ‘건강 AI 챗봇 서비스’를 출시했다. 해당 서비스는 건강·시술과 관련된 사용자 질문에 AI가 1초 이내에 답변해주는 기능으로, 진료 연계성과 의료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여행 플랫폼 '마이리얼트립'은 맛집, 명소 등에 대해 논의하고 여행 일정 계획을 도와주는 챗GPT 기반 ‘AI 여행플래너’를 출시하기도 했다. 

스타트업 업계 관계자는 “챗GPT의 상용화를 시작으로 헬스케어, 세무, 여행 등 일상 속 다양한 분야에서 AI로 인한 변화가 눈에 띄게 생겨나고 있다”며, “앞으로는 오픈AI가 공개한 GPT-4와 같이 새로운 AI 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이는 스타트업이 서비스 혁신을 주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1월 ‘오픈AI 스타트업 펀드’로부터 2,700만달러(한화 약 382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받은 스픽이지랩스는 AI 음성인식 기반 영어 학습 애플리케이션 ‘스픽’을 운영하고 있다.

AI 튜터는 AI와 영어로 프리토킹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AI가 상황, 맥락, 분위기를 파악해 실제 원어민과 대화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데 스픽은 AI 튜터에 GPT-4를 선제적으로 도입함으로써 AI가 딱딱하고 기계적일 것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 한국어 환경 최적화…네이버, 카카오 등 초거대 AI 기술 개발 총력

네이버와 카카오도 챗GPT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한국형 초거대AI 기술 개발에 한창이다. 

네이버는 챗GPT 보다 한국어를 6500배 더 많이 학습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를 오는 7월 공개할 예정이다. 하이퍼클로바X는 2021년 한국 최초로 탄생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발전시킨 것으로, AI 번역기 ‘파파고’·운영체제(OS) ‘웨일’은 물론, 상반기 공개될 생성 AI 활용 서비스 ‘서치 GPT’에도 적용된다. 검색 특화 AI인 만큼, 대규모 검색 언어모델 ‘오션’(OCEAN)이 활용된다. ‘하이퍼클로바X’의 강력한 무기는 뛰어난 한국어 능력이다. 

네이버와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 카카오 역시 초거대 AI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카카오의 인공지능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은 올해 상반기 한국어에 특화된 초거대 AI 언어모델 코GPT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카카오브레인은 이를 바탕으로 이르면 올해 3분기 내 챗GPT에 대응한 AI 챗봇 서비스 ‘코챗GPT’도 출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