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N잡 유형 훑어보기
무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N잡 유형 훑어보기
  • 이수현
  • 승인 2023.04.07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최근 오픈서베이 조사에 따르면, 수도권 거주 2030 직장인 500명 중 85%가 부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다. 응답자 중 23%는 이미 N잡러라고 답해 MZ세대 직장인 5명 중 1명은 이미 부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N잡러가 많아지고 관심도 증가하고 있지만, 막상 또 다른 소득 파이프라인을 위해 시작하는 일에 초기 자본금이 많이 필요하다면 부담스럽기 마련이다.

이에 소소한 수익은 물론 무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N잡을 유형별로 소개한다.

수익형 블로그

블로그는 주식, 부동산, 유튜브보다 상대적으로 진입 허들이 낮은 편에 속한다. 이에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 또한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부분인데,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대표적으로 쿠팡파트너스와 애드포스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쿠팡파트너스 같은 경우에는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 상품 링크 공유가 가능한 플랫폼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다.

쿠팡에서 판매되는 상품을 내가 남긴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 3%의 광고비를 받는 구조이다. 이때, 링크 클릭 후 24시간 내로 어떤 상품을 구매하던 나의 수익으로 잡히는 부분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내가 올린 광고는 ‘에어프라이어’에 관한 상품 링크였지만 내 링크를 누른 사람이 ‘냉장고’을 구매하면 냉장고 구매 금액의 3%가 들어오는 것이다.

쿠팡 회원임과 동시에 개인 SNS를 가지고 있는 이들이라면 누구든지 할 수 있다. 쿠팡 회원가입 후 쿠팡 파트너스 회원가입까지 진행한다. 이때 사업자 유형과 함께 상세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내가 활동하고 있는 웹사이트 주소와 해당 웹사이트의 성격 및 주제까지 체크해야 한다.

네이버 에드포스트 또한 유사한 형식이다.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의 중간 및 하단에 노출되는 광고 수익을 네이버와 함께 공유하는 구조이다.  

네이버 에드포스트는 네이버 가입라자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지만, 신청 기준이 정해져 있다. 세부적으로 공개된 기준은 없지만, 직접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의 발행 콘텐츠의 수, 방문자 수, 페이지가 고려된다. 이에 대해 네이버는 네이버를 의미 있는 광고 매체로 활용하고, 무분별한 인위적인 검색어 조작 등을 차단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수익형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내가 발행한 게시글을 삭제하지 않는 이상 수익이 꾸준하게 들어올 수 있다는 점과 초기 자본금이 들지 않는 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자료 판매

해피캠퍼스와 같은 지식거래사이트에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자기소개서, 보고서, 독후감 등의 자료를 판매하는 것도 무자본으로 시작해 추가적인 소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대학생이라면 학교 다니면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레포트 등을 판매할 수 있고, 직장인이라면 소소하게 평소 읽는 책의 독후감을 작성해 자료를 올릴 수도 있다. 서류 합격률이 좋았던 자기소개서 또한 업로드 가능하다.

사소한 자료라 하더라도 이러한 지식거래사이트에 올려 두면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자료를 구매하는 방식으로 별도의 재고 관리가 필요 없다.

해피캠퍼스를 대표적으로 살펴보면 자료 등록 방법은 간단하다. 사이트 회원 가입 후 홈화면에 ‘자료등록’ 버튼을 누른 후 내가 제작한 자료를 파일 형태로 올려주면 마무리된다. 판매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자료 설명 또한 자세하게 작성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승인기간을 거쳐 통과한 자료만 판매등록이 되는데 최대 판매등록까지 최대 4~5일 정도가 소요된다. 판매등록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알림톡이 발송된다.

다만, 해피캠퍼스의 경우 판매금액의 40%에서 최대 60%까지 판매대행 수수료가 부과된다(판매자의 등급에 따라 판매 수수료가 다르게 책정된다). 또 쌓인 출금 수수료도 500원이 부과된다는 점은 참고하자.

디지털 파일 판매

자료 판매와 더불어 디지털 파일 판매가 있다. 내가 그린 그림이나 프로그램을 작업한 이미지를 디지털 파일 형태로 만들어 파는 것이다. 이미지의 종류는 다양하다. 그림, 포토, 폰트, 3D까지 어떠한 디자인 작업물이라도 상관없다. 플랫폼의 형태에 따라 디자인 작업물 뿐만 아니라, 전자책과 같은 형태도 판매 가능하다.

국내 플랫폼뿐만 아니라 글로벌 해외 플랫폼도 다양하기 때문에 수익화 할 수 있는 채널은 상대적으로 다양한 편이다.

대표적인 글로벌 플랫폼으로는 엣시(Etsy), 아마존(Amazon), 쇼피파이(Shopift) 등이 있다.

엣시(Etsy) 같은 경우 대표적인 디지털 판매 플랫폼으로 고객 규모 또한 가장 크다. 디지털 제품을 파일 형태로 만들어 판매하는 것은 물론 ‘주문 제작’ 판매를 통해 단가를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국내 사이트의 경우에는 패턴 디자인을 디지털 형식으로 판매할 수 있는 얼패브릭, 굿노트 속지와 같은 디지털 문방구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낼나샵, 전자책부터 온라인 클래스까지 판매할 수 있는 클래스101 크리에이티드바이 등이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