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긱워커 해볼까] 개인 유튜브 채널을 상품으로 등록한다? ‘피움마켓’으로 재능 팔기
[긱워커 해볼까] 개인 유튜브 채널을 상품으로 등록한다? ‘피움마켓’으로 재능 팔기
  • 이수현
  • 승인 2023.03.24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능을 살려 추가적인 수익을 얻는 ‘N잡’이 주목받고 있는 만큼 N잡러의 기회를 손쉽게 실현시켜주는 다양한 '재능 부업 플랫폼'도 주목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피움마켓’은 아직까지 흔하게 알고 있는 재능 부업 플랫폼만큼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진 않지만, 상대적으로 판매자에게 부과되는 수수료가 낮아 프로N잡러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플랫폼이다.

또한, 유튜브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이들이 손쉽게 협찬 광고 문의를 제공받을 수 있는 카테고리가 생성되어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피움마켓’에서 나의 재능을 상품으로 등록하는 방법부터 수수료 구조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피움마켓’에 나의 재능을 상품으로 등록하는 방법

ⓒ'피움마켓' 홈페이지 화면 캡처

피움마켓의 경우 상품등록 과정이 까다롭지 않고 등록 심사 과정도 길지 않은 편으로, 짧은 시간 안에 상품을 등록할 수 있다.

판매자로 회원가입 후 상품등록 메뉴를 클릭하면 본격적인 상품 등록 절차를 거치게 된다.

내가 업로드 할 상품의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상품의 기본정보를 작성하면 되는데, 피움마켓 카테고리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유튜버&방송’ 카테고리이다.

해당 카테고리 속 상품을 살펴보면, 영상편집 및 제작 관련 상품은 물론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상품으로 올려 광고∙협찬을 손쉽게 수주 받을 수 있도록 등록해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상품으로 등록해 둔 이들의 상세정보를 보면, ‘저렴한 유튜브 광고’라는 문구와 함께 광고주가 원하는 컨셉에 맞춰 제작 가능하다는 부분을 명시해두기도 한다.

카테고리 설정이 마무리됐다면, 상품기본정보를 등록하게 된다. 이때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가 진행되거나 전자책처럼 이미 만들어진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상품작업일을 1일로 설정하면 된다.

판매 가격은 판매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는데, 이때 동일 카테고리 속 다른 판매자들의 상품을 살펴보다 보면 평균적으로 거래되는 가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재능 및 상품이 단일상품이라면 주문 옵션 선택 시 ‘주문옵션 없음’을 선택하면 된다. 다만, 여러 가지 상품을 각각 다른 구성, 가격에 판매하고 싶다면 ‘주문 옵션 있음’을 선택해 항목을 추가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이때,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3가지라고 한다면 3가지 제품 가격을 서로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첫 번째 가장 기본적인 구성으로 판매하는 제품에 금액이 추가되는 형태로 단가가 올라가게 된다.

상품상세설명 첫 번째 란에는 이미지를 업로드하게 되어 있는데, 제품의 표지나 썸네일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검색 시에 제목과 함께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다.

이때 이미지 업로드 란에 개인적으로 제작한 상세페이지 이미지가 있다면 해당 이미지를 업로드해도 된다.

대표이미지를 설정했다면 본격적으로 내가 가진 재능에 대한 설명을 자유롭게 작성하면 된다. 동일 카테고리에 비슷한 상품이 많은 상황이라면, 해당 란을 통해 내가 가진 차별점을 적어두는 것을 추천한다. 일반적으로 판매자의 이력, 주요 작업 분야, 서비스 가격 별 상세설명, 주문절차 등의 내용을 작성한다.

작성 완료한 상품상세설명은 등록이 완료된 후에도 수정 보완이 가능하다. 해당 부분을 지속적을 업로드하는 과정 또한 내가 가진 재능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상품등록이 완료되었다면 상품을 판매할 준비는 모두 마친 것이다. 피움마켓의 경우 문제 메시지를 통해 누군가 나의 상품 문의를 했다는 정보를 알려준다.

피움마켓 수수료 구조는?

ⓒ피움마켓

다양한 ‘재능 부업 플랫폼' 중에서 피움마켓이 가진 차별점이라고 한다면, 전문적인 재능을 보유한 프로N잡러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 중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이다.

피움마켓의 수수료 구조를 살펴보면 기본등급부터 시작해 처음에는 10%의 수수료가 부과되고, 판매 누적 및 거래 금액이 쌓일수록 수수료가 낮아지는 형태이라는 점이 눈에 띈다.

기본등급은 모두 10%의 수수료가 부과되면 5천만 원 이상 누적금액이 쌓이게 되면 9%, 1억 이상이면 8%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또한, 피움마켓은 아직까지 판매자를 모집하는 단계로 웹사이트 하단에는 판매자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를 다수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 중 하나는 무료 세무상담, 무료 배너 광고 이벤트가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