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 연구소] 낯선 화장품 성분, 이건 뭐지? '베타글루칸'
[성분 연구소] 낯선 화장품 성분, 이건 뭐지? '베타글루칸'
  • 이지원
  • 승인 2020.02.04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타글루칸, 무슨 성분일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수분크림을 아무리 발라도 푸석푸석 건조하기만 한 내 피부... 피부 속부터 수분을 충전시켜 줄 성분은 없나요?

미세먼지로 인해 뒤집어진 피부를 다시 꿀피부로 돌이켜 줄 그런 성분은 어디 없을까요?

피부로 인해 고민이 많다면 이 성분을 주목해 주세요! 데일리팝이 소개할 낯선 성분, '베타글루칸'입니다.

베타글루칸은 수용성 식이섬유제품이나 다양한 건강보조식품 등에 사용되곤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베타글루칸은 효모와 귀리, 보리 등 곡물 세포벽의 구성요소로서 세포를 유지하게 하는 식이섬유의 일종입니다. 또한 다양한 버섯의 생산물질로서 우리 세포의 유전자 표현 및 면역시스템 연구에 활용되고 있는데요.

안전성이 높은 천연 성분으로 항암효과, 항산화효과, 혈당조절,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등의 효과가 있으며 혈중 나쁜콜레스테롤과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줄여 주는 효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덕분에 우리가 실제로 섭취하고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제품이나 다양한 건강보조식품 등에 사용되곤 하는데요.

베타글루칸, 화장품에 사용될 경우에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그렇다면 우리가 사용하는 화장품에 사용될 경우에는 어떤 효능을 나타낼까요.

베타글루칸 성분이 화장품에 사용될 경우에는 피부 컨디셔닝과 보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해당 성분은 피부 깊숙한 곳까지 수분을 공급해 주며, 강력한 수분 충전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히알루론산' 성분보다도 뛰어난 피부 보습 기능을 갖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피부 속까지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 주는 거죠.

또한 감염된 균이나 죽은 세포를 제거하고 혈관형성인자의 분비를 유도해 정상적인 피부를 재생시켜 꿀피부로 만들어 주는 것은 물론,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외부 자극에 의한 피부 오염에서 피부를 보호해 주기도 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피부 진정 작용도 우수해 면역결핍에 의한 피부 질환에 도움을 주며, 항스트레스 작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베타글루칸은 피부장벽보호와 재생에 필요한 만성피부염 환자분들에게 탁월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편 베타글루칸은 분자구조에 따라 여러 형태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효모세포에서 추출된 천연 고분자다당류의 베타글루칸의 경우에는 강력한 피부항산화물질과 면역작용이 있기 때문에 항염, 항균작용이 있고 보습작용에도 탁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피부장벽보호와 재생에 필요한 만성피부염 환자분들에게 탁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성분이라 하더라도 내 피부에 무조건 맞을 것이란 확신은 금물! 화장품 사용 전에는 미리 테스트 후 사용해야 한다는 점, 잊으시면 안 되겠습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