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어때?] 서울 상경 필수앱 '지하철 종결자'
[이 앱 어때?] 서울 상경 필수앱 '지하철 종결자'
  • 전소현
  • 승인 2020.09.10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이 길을 찾을 때 지도 앱을 이용한다. 서울을 기준으로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한 길 찾기 서비스는 무척 유용하지만, 서울에 처음 온다거나 버스 정류장의 위치가 모를 때는 낯설고 어렵다. 서울 초심자에게는 버스보다는 지하철이 시간을 지키기 편하고, 지리 감각을 익히기 편리하다. 서울 상경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필수앱 '지하철 종결자'를 소개하겠다. 

(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지하철종결자 무슨 앱이야?
서울이 처음이라면 믿고 타는 지하철

지하철종결자 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지하철을 탈 때 노선과 길 찾기가 유용한 앱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IOS 앱스토어 모두 지원하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 후에는 별도의 계정 생성 필요 없이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2020년 9월 9일 기준 앱 설치 수는 1000만 이상으로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지하철 앱이다. 지하철 노선이 많은 서울뿐 아니라 경기 인천 수도권 지하철과 광역시 지하철 노선도 확인이 가능하다. 

서울이 처음인 사람에게는 서울 지리가 낯설기에 지하철 노선도를 통해 서울을 파악하기가 쉽다. 특히 시간을 맞춰 목적지에 도착해야 할 때 버스보다는 지하철이 배차 간격도 좁고 소요 시간이 예상돼 편리하다. 이럴 때 마음을 든든하게 해주는 것이 지하철종결자 앱이었다. 

(사진=구글 플레이스토어 & 지하철종결자 앱 화면 캡쳐)
(사진=구글 플레이스토어 & 지하철종결자 앱 화면 캡쳐)

지하철종결자 앱 어떤 점이 좋아?
최근 경로 저장과 하차 알람도 있는
유실물, 수유실 등 이용시설도 알 수 있는

2011년부터 만들어진 앱으로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지하철 안내 대표 앱이다. 사람들이 사용한 시간만큼 업데이트 또한 이루어져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지하철 이동자에게 유용한 디테일이 많다.

주 기능은 역 검색을 통해 경로를 찾는 것이다. 지하철역 이름을 검색해 역에 대한 정보도 파악할 수 있고, 출발지와 도착지와 함께 경유도 설정할 수 있어서 내가 원하는 지하철 루트로 길을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검색 내역이 자동 저장돼 한 번 이용했던 경로는 최근 검색을 통해 별다른 입력 없이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노선 파악이 됐다면 알림 기능을 사용해 내리는 역에 대한 알람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어떤 역인지, 몇 정거장 남았는지 계속 확인할 필요가 없다. 

부 기능으로는 지하철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설물 안내를 하는 것이다. 현재 위치를 통해 가장 가까운 역을 안내해주는 것은 기본으로 유실물, 수유실, 민원신고 등이 가능하다. 유실물센터와 수유실의 경우 전화번호가 있어 용건을 전달해야 할 경우 바로 연락할 수 있다. 이 외에 역 주변 부대시설인 화장실, 자전거 보관소, 휠체어 리프트 유무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지하철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대로 알 수 있다. 

(사진=지하철종결자 앱 화면 캡쳐)
(사진=지하철종결자 앱 화면 캡쳐)

지하철종결자 앱 아쉬운 점은 없어?
시간 정보가 맞지 않을 때가 있는

지하철종결자 앱은 열차 운영사에서 제공한 시간표 데이터를 갖고 이용자에게 보여준다. 그래서 열차 운영사 제공 표가 실제 운영 시간을 반영하지 못하면 지하철종결자 앱에서도 열차 시간이 다를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대중교통 운영 시간에 변화가 있는 요즘 실제 운영 시간을 앱에서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은 무척 아쉽다. 실제 운영 시간 중에서도 특히 급행열차 시간이 맞지 않는 상황이 불편하다. 지하철종결자 앱에서 급행열차 시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따로 급행 시간표 확인 메뉴에 들어가야 하는데 앱 구성을 세심히 보지 않는 이상 찾기가 편리하진 않다. 

코로나19로 지역 간의 이동을 자제하고 있다. 하지만 지하철이 있는 수도권과 광역시에 필요한 용무가 있어 방문한 사람들에게는 시간 절약과 기본 정보를 충분히 제공한다는 점에서 지하철종결자 앱은 유용하다.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잘 개선해 앞으로도 지하철 안내 대표 앱으로 사랑받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