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리뷰] 매월 나가는 핸드폰 요금까지 알뜰하게 챙기자! '알뜰요금제' 이용해본 ssul
[솔직리뷰] 매월 나가는 핸드폰 요금까지 알뜰하게 챙기자! '알뜰요금제' 이용해본 ssul
  • 유수민
  • 승인 2021.05.27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월 핸드폰 요금 한 두 푼도 아니고 매월 3만원~ 5만원씩 꼬박꼬박 나가는 핸드폰 요금 무시 못하죠. 생활비의 꽤나 많은 부분을 차지해 고민이 되는 많은 혼족들을 위해 준비해보았습니다. 쓸데없이 비싼 요금제를 쓰는 것 보다 나에게 맞는 통신 정책과 요금을 선택해서 불필요한 통신비를 줄여보세요.

■알뜰요금제란?

알뜰폰은 기존 이동통신사(SKT, KT, LG U+)로부터 망을 임차하여, 이용자에게 자체브랜드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통화 품질은 동일하되 요금은 저렴하게 나온 요금제를 말합니다.

 

■알뜰요금제 이용 방법

알뜰 요금제 개통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개통 방법은 총 2가지로, 유선 개통과 온라인 개통이 있어요.

보통은 간편하게 개통을 원하는 통신사의 홈페이지에서 직접 개통하는 방법인 온라인 개통을 이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온라인 통신이나 본인인증의 문제로 부득이하게 온라인 개통이 불가능한 경우 전화 상 개통인 유선 개통으로도 쉽게 개통이 가능합니다.

알뜰 요금제를 편의점에서 유심을 사서 온라인으로 쉽게 개통했지만 어려웠던 점도 있습니다.

일단 가까운 편의점 GS, 세븐일레븐, CU 3사 편의점에서 각 통신사 별 알뜰폰 유심 구매가 가능합니다. 통신사의 결정은 각 요금제 정책을 확인 후, 결정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사진출처 : 알뜰폰 허브 사이트/유플러스 알뜰 모바일 사이트)
(핸드폰 가격 정책 비교 사이트: https://www.mvnohub.kr/user/index.do)

저는 3사 통신사 중, 가격과 정책을 비교 후 가격과 정책이 원하는 상품이 LG 유플러스에 있어서 여기로 개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1. 각 통신사 별 알뜰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셀프개통 탭이 보입니다.

2. 가까운 편의점에 유심이 있는지 확인 한 후, 유심을 사가지고 옵니다.

3. 구매한 통신사 유심을 개봉해서 안에 일련번호를 확인 후 적어줍니다.

4. 일련번호 확인이 되었다면, 개인 인적사항을 적습니다.

​5. 마지막으로 범용공동인증서나 신용카드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둘다 없는 경우는 자동으로 유선상 개통으로 넘어감)

이 모든 절차가 이루어지면 개통이 완료됩니다. 개통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9시~오후8시, 유선은 오후 6시 입니다.

 

■알뜰 요금제의 장단점

사람마다 상황과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 알뜰 요금제를 추천 드린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알뜰 요금제가 필요한 사람들과 필요 없는 사람들을 나눠 장단점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알뜰 요금제 장점

USIM카드만 바꿔서 쓰던 휴대전화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

통화 품질은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쓰던 메이저 어떤 통신사의 요금보다 10~30%가량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다.

자신의 상황과 선호에 맞게 요금제의 정책을 다양하게 골라서 쓸 수 있다.

집에서 온라인이나 유선 상으로 개통이 가능하다.


-단점

단말기 값을 초기에 한번에 지출해야 한다.

가족통신 할인 등 메이저 통신사의 혜택을 볼 수 없다

멤버쉽 혜택과 소액결제가 안되는 경우도 있다

본인 인증 매체인 신용카드나 범용공동인증서가 없다면 셀프 개통에 어려움이 있다.(유선상은 가능)


■알뜰요금제 사용 후기

​문자, 통화, 데이터 량 중 어느 한 곳에 초점을 맞춰 합리적인 가격에 원하는 통신 정책을 고를 수 있는 폭이 많다는 장점이 가장 큰 장점이자 제가 선택한 이유입니다.

같은 통신사 비슷한 가격대의 요금 정책을 비교해보아도 가격, LTE 정책 면에서 훨씬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며 만족스럽게 이용 중입니다. 3월부터 1달정도를 이용하고 있지만, 전화나 문자 통신에 있어서 어려운 부분이나 이전 통신사 이용에서의 차이점을 크게 느끼지 못하고 이용 중이어서 거의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말기의 초기비용은 돈을 모아서 구매해서 오히려 신용카드 할부 수수료나 통신료 할부금이 나오지 않고 한번에 해결해서 마음이 편하기도 했습니다.

위에 비교해드린 요금제는 단말기 할부금이 포함되지 않은 금액입니다. 만약 단말기 할부금이 매월 더해서 요금이 나온다면, 기본 요금제인 3만원이 아닌 5만원 이상의 통신료가 기본으로 나올 것입니다.

이에 반해 돈을 모아 한번에 단말기를 구입한다면, 단말기 할부금에서 붙는 부가비용을 내지 않아도 되어 결과적으로는 훨씬 싸게 핸드폰 구매와 통신요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