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인도·캐나다에서 부는 냉동식품과 밀키트 열풍
[솔로이코노미] 인도·캐나다에서 부는 냉동식품과 밀키트 열풍
  • 이주영
  • 승인 2021.07.23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적으로 밀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점점 더 다양한 밀키트 브랜드와 메뉴들이 자리잡고 있다. 

밀키트(Meal Kit)는 식사를 뜻하는 Meal과 세트라는 뜻의 Kit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품목으로 요리에 필요한 신선 식재료와 양념,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제공하는 제품이다. 

밀키트는 직접 재료를 구입하러 가지 않고 각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재료만 배달 받는 형태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수요가 급증한 제품으로 알려진다. 캐나다에서도 밀키트는 록다운 조치와 식당 실내 식사 제한으로 인해 팬데믹 시대에 주목을 받고 있다. 

외부 접촉을 하지 않고도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쾌적하고 안전하다는 인식이 자리잡은 것이다.

특히 인도는 중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국가이자, 식품 가공 산업이 유명한 나라이다.

그중에서도 그동안 관련 인프라가 덜 갖춰져 있었던 냉동 식품 분야는 가공 식품 산업에서도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다.

지난 몇 년 동안 경제 성장과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그리고 청소년 인구가 급증한 것이 냉동 식품 시장이 성장하게 된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냉동 식품 시장은 냉동 육류 제품, 스낵, 과일, 야채, 생선 및 기타 해산물로 구성된다. 전체 인도 냉동 식품 시장의 약 29%를 즉석 식품이 차지하고 있으며, 인도의 패스트 푸드 매장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이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Netscribes Report에 따르면 냉동 식품 시장의 규모는 2020년에 987억 루피(약 USD 13억)로 추정되며, 2025년에는 2,489억 루피(약 USD 33억)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었다. 2021년부터 2025년까지 매년 평균성장률(CAGR)이 18.17%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 영향으로 성장하는 냉동식품 시장

판매 채널을 기반으로 시장을 구분하면 소매업체, 도매업체 및 수출업체로 분류된다. BigBasket, Grofers, Swiggy 및 Zonate와 같은 온라인 배달 서비스로 인해 냉동 식품 카테고리 제품 판매가 엄청나게 늘어났다.

인도의 냉동 식품 산업은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더욱 건강한 식품을 선택하고 매일 필수품을 구매하게 되면서 다른 많은 분야가 침체에 직면하더라도 냉동 식품 부문은 날이 갈수록 성장하고 있다. 

이전에는 가격이 제품 구매에 있어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였다면 이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보다 나은 품질을 선호하기 시작했으며 관련 사업자들은 냉동 물류 처리와 냉동 식품의 모니터링을 최대한 관리하고 있다.

코로나 록다운으로 인해 외식업은 심각한 타격을 받았지만 외출이 금지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택 근무를 하면서 냉동 식품은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다. 코로나로 인해 역설적으로 냉동 식품 산업이 더 성장하게 되었고 간단하게 내용물을 따뜻하게 가열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즉석 식품도 편의성의 이유로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선택을 받고 있다. 즉, 단순히 코로나로 인해 냉동 식품이 성장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식습관이 인도 전통 식단에서 점점 서구화된 식단으로 바뀌고 있고 라이프 스타일도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서양 문화의 영향력이 더 강해지고 있는 것도 큰 이유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전통적인 시장과 같은 유통 플랫폼에 비해 제품 가시성이 높은 온라인 쇼핑몰과 유통회사들을 통해 제공되는 전자상거래 부문의 발전도 모두 인도에서 냉동 식품 제품의 성장을 이끌었다고 보고 있다.


비건 밀키트도 함께 성장

다문화 국가인 캐나다에서는 다양한 국가의 식당들이 많고 이에 대한 수요도 높기 때문에 밀키트 또한 메뉴의 다양성을 제공하는 브랜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주목할 점은 한국 메뉴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캐나다 밀키트 브랜드 Goodfood와 LiveFit Foods는 고추장 돼지고기, 불고기 등의 한국 요리를 제공하고 있다.

캐나다 밀키트 조사 업체 Mealkits Canada에 따르면 맛, 신선함, 다양성, 가격, 요리 용이성, 조리법의 명확성, 가격 대비 가치 등을 기준으로 둘때 Freshprep, HelloFresh, Chef’s Plate가 상위 3위를 차지했다. 

대부분 정기구독으로 판매되고 원하지 않는 주에는 배달을 건너뛸 수 있다. 주로 2인용과 4인용으로 제공되며 가격대는 매 끼니 당 평균 C$10가 된다.

더불어 비건, 채식주의 바람이 부는 캐나다에서는 비건 음식 기반 밀키트 또한 인기를 끌고 있다. 밀키트 브랜드별 다양한 베지테리언 또는 비건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고 비욘드 미트(Beyond Meat) 등의 대체육, 식물성 음식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올해 1월 구축된 캐나다 최초의 100% 식물 기반 밀키트 서비스 Vegano는 런칭 2개월만인 지난 3월 420만 달러의 시리즈A 투자를 받으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들은 식물 기반의 수프부터 소스, 프로틴 파우더까지 다양한 식재료를 제공한다. 

또한 밀키트와 더불어 마켓플레이스도 구축해 식물 기반 가공식품 또한 판매하는 등 영역을 넓히고 있다.

 

글로벌적인 메뉴 중 인기를 끌고 있는 밀키트메뉴는 무엇일까

밀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점점 더 다양한 밀키트 브랜드와 메뉴들이 캐나다에 자리잡고 있다. 

특히 다문화 국가인 캐나다에서는 다양한 국가의 식당들이 많고 이에 대한 수요도 높기 때문에 밀키트 또한 메뉴의 다양성을 제공하는 브랜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주목할 점은 한국 메뉴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캐나다 밀키트 브랜드 Goodfood와 LiveFit Foods는 고추장 돼지고기, 불고기 등의 한국 요리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밀키트 기업 HelloFresh의 경우 한국 요리 레시피(Korean Recipes) 목록을 따로 만들어 다양한 한국 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불고기와 비빔밥 요리가 인기가 많고, 멕시코 음식인 타코와 불고기를 결합한 퓨전 음식도 선사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뜨고 있는 밀키트와 함께 성장하는 식품업계 이커머스산업

조사기관 리서치 앤 마켓(Research And Market)에 따르면 글로벌 밀키트 시장은 2020년 84억 달러에서 연평균 13.27% 성장률로 2027년까지 20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캐나다에서는 건강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진 상황에서 코로나19가 맞물려 밀키트 시장이 호황세를 보였다. 캐나다 Dalhousie 대학교에서 7290명의 캐나다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팬데믹 이후 12.8%가 밀키트를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캐나다 밀키트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기업은 Goodfood로, 지난 4월 1억700만 달러의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7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분기에는 1억78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24%의 성장을 보였다. 이와 같은 성장은 팬데믹 이후 캐나다 식료품점의 유통 구조 변화와 맞물려 더욱 가속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밀키트와 같이 사회적 접촉을 자제하고 온라인으로 식재료를 주문해 요리하는 행태가 확산됨에 따라 식품업계의 이커머스 시장이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월마트 캐나다의 경우 2020년 식료품 이커머스 사업을 확장하기 위한 인프라에 35억 달러를 투자할 것을 발표했다. 또한 Sobeys, FreshCo 및 Safeway 등 캐나다 내 여러 식료품 마켓의 모회사 Empire Company는 2020년 식료품 배달 서비스 Voila를 런칭했다.

Voila는 로봇 자동화된 웨어하우스를 제작해 주문되는 모든 식료품을 해당 웨어하우스에서 조달하고 로봇을 사용해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상품을 수집한다. 

이를 통해 일반 식료품점에서 판매되는 물건을 픽업해서 배달해주는 것이 아닌 사람의 손길을 최소한으로 하여 전달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더 쾌적하고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의 " 인도 식품산업 ③ 인도 냉동 식품 시장의 성장 " , " 캐나다, 코로나19 이후 주목받는 밀키트 성장세 이어질까 " 보고서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