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는 왜 '테니스'일까? ‘테린이’가 되기 위한 준비 과정
MZ세대는 왜 '테니스'일까? ‘테린이’가 되기 위한 준비 과정
  • 이수현
  • 승인 2022.12.0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 산업에서 MZ세대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 귀족 스포츠라 불리며 중장년층에 국한됐던 골프를 대중화한 장본인이 바로 MZ세대다. 

최근 MZ세대의 시선이 골프에서 테니스로 옮겨 간 것처럼 보인다. Grand View Research, Inc.의 최신 보고서에 의하면 세계의 테니스 용품 시장 규모는 2022-2030년간 연평균 성장률 2.2%를 기록하고, 2030년에는 45억 9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 유통 업계에서도 테니스 관련 제품 매출이 상승한 모습을 보인다. SSG 닷컴에에서는 올해 상반기 테니스 용품 전체 매출 전년 대비 250%증가하고, 같은 기간 G마켓도 153% 증가했다. 이처럼 테니스가 젊은 세대 대세 스포츠로 올라서가 각 패션 업체들까지도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왜 많은 스포츠 중 ‘테니스’ 일까?

  • 골프에 비해 가성비 있고 접근성이 좋은 스포츠

코로나19로 거리두기가 길어지면서 실외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자 사람들과 접촉이 적은 스포츠인 골프의 대중화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젊은층에게 골프는 비용적으로 여전히 부담스러운 스포츠이다.

반면 테니스를 상대적으로 비용 부담이 적은 편이다. 라켓은 10~30만원 사이로 구매가 가능하며 코트 비용도 공립, 사설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시간당 5천 원~5만 원 사이이다. 4명 복식이 가능한 스포츠라는 점에서도 그만큼 코트 대여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

최근에는 실내테니스장이 많이 생겨나면서 한 번의 운동을 위해 멀리 이동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날씨 상관없이 사계절 즐길 수 있는 운동이라는 점도 골프와는 다른 차별점으로 꼽힌다.

 

  • SNS에 자랑하기 좋은 스포츠 

12월 초 기준 인스타그램에 ‘테린이’ 해시태그 수는 34만 개, ‘테니스’ 해시태그 수는 92만 개 돌파했다. MZ세대에게 개인의 삶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SNS는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이런 MZ세대의 특징을 활용해 패션업계에서는 기능성과 심미성을 고루 갖춘 테니스웨어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워낙 많이 출시되다 보니 예쁜 테니스웨어를 본 후 테니스에 관심을 갖게 된 사람들도 적지 않다.

 

  • 자연스러운 관계가 형성되는 스포츠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사람들과 접촉이 적다는 이유로 코로나19 거리두기 시기에 성장한 골프와는 다르게 테니스는 네트를 사이에 두고 다른 사람과 함께 공을 주고받는 운동이다. 최대 4명까지 복식으로 경기를 진행할 수 있는 테니스는 부담스럽지 않은 인원수와 함께한다.

역동적인 움직임이 반복되는 테니스는 레슨과 연습을 통해 자연스러운 관계를 이어나 갈 수 있는 스포츠이다. ‘목적’을 중요시하는 MZ세대에게 테니스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운동’이라는 목표를 함께 달성할 수 있는 좋은 장을 마련한다.

필자 또한 최근 테니스 열풍으로 이제 막 들어간 ‘테린이(테니스+어린이, 테니스 초보자)’로서, 테니스를 처음 시작할 때 알아두면 좋을 내용을 소개한다.


테니스 레슨은 필수, 준비물을 천천히 구매해도 늦지 않다.

테니스 시작을 마음먹었다면 레슨을 꼭 받고 시작하자. 테니스의 화려하고 사진 찍기 좋아 보이는 복장과 다르게 역동적인 움직이 반복되는 칼로리 소모가 많은 운동이다. 그만큼 레슨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자세를 익히고 배워야 다치지 않고 롱런할 수 있다. 잘못된 자세는 큰 부상을 가져올 수 있다.

테니스는 라켓, 테니스화, 가방, 복장, 라켓 줄, 양말, 악세서리 등 돈이 들어가는 요소가 생각보다 많다. 테니스 초보라면 처음부터 모든 것을 구매하려고 하지 말자. 레슨을 시작하게 되었다면, 보통 레슨장에서 제공하는 기본 물품들이 있다. 대여를 통해 사용해보고 실력을 쌓은 후 나에게 맞는 제품을 하나씩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테니스 제품을 꼭 사야겠다면 내 발 사이즈에 맞는 테니스화부터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테니스화는 입문자용부터 선수자용까지 5만원~25만 원까지 다양하다. 테니스 초보라면 5~8만 원 선에 맞춰 구매하는 것이 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