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죽아’ 이벤트부터 ‘ㅋㅋ 만두'까지..MZ를 잡기 위한 유통업계 노력
‘얼죽아’ 이벤트부터 ‘ㅋㅋ 만두'까지..MZ를 잡기 위한 유통업계 노력
  • 오정희
  • 승인 2023.01.27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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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울에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버릴 수 없는 ‘얼죽아’는 물론,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 광고하는 제품을 찾아 쓰는 MZ세대들의 다양한 니즈를 사로잡기 위해 유통업계가 분주하다.

계묘년 새해를 맞아 토끼를 활용한 인사템부터, SNS 인증샷을 통한 이벤트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MZ세대를 유혹하는 유통업계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살펴보자.

은은한 단맛과 저도수로 2030세대 홈술·혼술족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던 전통주 시장이 올해도 그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지평막걸리는 2022년 연 매출 441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401억 원 대비 약 10%의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지평막걸리는 지난해 MZ세대를 중심으로 떠오른 ‘미닝아웃(Meaning Out)’ 트렌드를 반영해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지평 생 쌀막걸리’, ‘지평 생 옛막걸리’, ‘지평 일구이오’, ‘지평 이랑이랑’ 등 기존 제품 4종에 대해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 

지난 6월에는 많은 소비자들이 우리 술 막걸리를 친숙하게 즐길 수 있도록 쉐이크쉑과 협업해 ‘막걸리 쉐이크’를 재출시하며 막걸리의 대중화에 힘썼다. 2030 젊은 층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도전을 시도하고 있다.

서울장수도 MZ세대를 겨냥한 ‘장수막걸리 인증샷’ SNS 이벤트를 2월 17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자중 2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서울장수에서 특별 제작한 굿즈를 제공할 예정이다. 굿즈는 ▲장수막걸리 백팩, ▲보냉백, ▲양은잔 4입, ▲포스터 달력으로 구성돼 있다. 당첨자는 21일 서울장수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다양한 이벤트로 MZ세대와 공감대 형성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쿠캣과 함께 MZ 세대를 겨냥한 ‘ㅋㅋ만두’를 선보였다. 이름부터 특이한 제품이다. 

초성을 재미있게 표현한 ‘ㅋㅋ만두’는 GS25 냉동 간편식 가운데 고객 수요가 가장 많은 ‘만두’를 편의점 핵심 고객인 2030연령대 입맛에 맞게 개발한 상품이다. 편의점 이용 시 즉석에서 조리해 먹는 경우가 많은 점을 고려해 간장 없이 먹기 좋도록 간을 맞춰 편의성을 최대한 높였다. 

스타벅스는 '얼죽아'(얼어죽어도 아이스아메리카노)를 내세웠다.

한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1월 30일까지 ‘아이스 챌린지 아메리카노’ 사이즈업 혜택을 제공하는 ‘스벅아 이벤트’(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찾습니다)를 진행한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지난해 고객 10명 중 7명 이상이 아이스 음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올해 1월도 전체 아메리카노 판매량 중 아이스 아메리카노 판매 비중이 54%를 기록하며 한파에도 절반 이상의 고객이 아이스 음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스벅아 이벤트’를 통해 ‘아이스 챌린지 아메리카노’를 구매하는 고객은 1단계 무료 사이즈업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사이즈 업그레이드 혜택이 적용되는 음료는 ‘아이스 챌린지 아메리카노’, ‘아이스 챌린지 블론드 아메리카노’, ‘아이스 챌린지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아이스 챌린지 1/2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등 4종이다. 

이외에도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찾는 SNS 이벤트 ‘#스벅아챌린지’를 진행하며 스타벅스 ‘아이스 챌린지 카페 아메리카노’를 즐기는 인증샷을 본인 인스타그램 피드 또는 스토리에 업로드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스터드 콜드컵(사이즈/컬러 랜덤) 또는 스타벅스 무료 음료 쿠폰 톨사이즈 1잔 e-쿠폰을 제공한다. 
 

새해 맞이 토끼로 MZ세대 취향저격

계묘년 새해가 되자 토끼 캐릭터를 앞세워 MZ세대를 겨냥한 제품들도 속출하고 있다. 

애경산업의 화장품 브랜드 에이지투웨니스(AGE20’s)는 토끼의 해를 맞아 토끼 콘셉트의 신년 리미티드 ‘시그니처 에센스 커버 팩트 마스터 위시풀 래빗 에디션(위시풀 래빗 에디션)’을 출시했다. ‘위시풀 래빗 에디션’은 팩트 케이스에 예로부터 운수가 좋고 풍요의 상징이라고 알려진 토끼의 모습을 귀여운 일러스트로 담아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 복을 불러온다는 의미를 부여했다.

키엘은 계묘년 설을 앞두고 베스트셀러 제품 2종에 토끼 일러스트를 담은 ‘설날 에디션’을 공개했다.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샨 지앙(Shan Jiang)’과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이번 제품은 개성 있는 토끼 캐릭터와 키엘의 본고장인 뉴욕의 도시를 상징하는 아이콘들로 풍요롭고 따뜻한 설 분위기를 디자인 패키지에 담아내 소장 가치를 높였다.

뚜레쥬르는 인기 디즈니 영화 ‘주토피아’의 주인공인 토끼 경찰 캐릭터 ‘주디’를 모티프로 한 신년 제품을 선보였다.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의 협업으로 탄생된 이번 제품은 밝고 희망찬 ‘주디’의 기운을 받아 2023년 새해 소망과 목표를 모두 이루길 바라는 의미가 담겼다.

엔제리너스는 토끼 캐릭터 ‘마시마로’와 제철 과일 딸기를 활용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생딸기가 듬뿍 들어간 ‘마시마로 딸기주스’ ▲버블찰떡을 넣은 ‘마시마로 딸기라떼’ ▲세가지 베리류가 듬뿍 들어간 ‘마시마로 트리플베리주스’ 총 음료 3종과 ▲당근시트에 생크림과 초콜릿을 얹은 ‘마시마로 당근크림케익’ 디저트 1종으로 구성됐다. ‘마시마로’를 활용한 한정판 컬래버 굿즈도 함께 선보였다.

GS25는 미국 워너브라더스사의 대표 캐릭터 ‘벅스버니’가 적용된 신상품을 출시했다. 검회색 빛을 띈 ‘벅스버니’ 캐릭터가 흑토끼를 연상시켜 협업하게 됐다는 배경이다. ▲’벅스버니’를 전면에 적용한 ‘불고기핫도그’ ▲프랑스식 당근 피클인 당근 라페를 응용한 ‘당근라페 샌드위치’ 등으로 만나볼 수 있다.

크리스피크림도넛은 미피(miffy) 캐릭터와 콜라보한 시즌 신제품을 판매한다. 귀여운 토끼 이미지를 형상화한 신제품은 ▲부드러운 라이스향 스프레드를 가득 충전한 ‘해피 미피’ ▲초코우유크림과 헤이즐넛 초콜릿으로 장식한 ‘럭키 멜라니’ ▲달콤한 멜론맛 도넛에 풀밭에 숨은 토끼의 뒷모습을 귀엽게 표현한 러블리 ‘래빗풋’ ▲달콤한 당근케익 도넛에 당근크림과 당근 사인판을 토핑한 ‘캐롯 가든’으로 남녀노소 선호할 맛과 귀여운 토핑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미피 캐릭터를 활용한 ‘미피 뽀글이 파우치’도 선보였다.

빚은은 다가오는 설날을 맞아 ‘설 선물세트 36종’을 출시했다. 계묘년 새해의 행복한 웃음을 전달하는 토끼 설기떡을 넣은 ‘복(福)토토 선물세트’와 ‘福감사세트’, ‘福장수가래떡세트’ 등 1만원대부터 12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구성됐다. 대표 선물세트인 ‘福토토 모듬떡세트’는 국내산 쌀을 사용한 토끼 모양의 ‘福토토 설기’와 7가지 영양찰떡, 찹쌀떡, 만주, 가래떡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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