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미래 먹거리, 세븐일레븐 '친환경'·GS25 '주류 다양화'
편의점 미래 먹거리, 세븐일레븐 '친환경'·GS25 '주류 다양화'
  • 정단비
  • 승인 2023.03.14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들이 미래먹거리를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친환경', GS25는 '주류 다양화'가 키워드다.

최근 세븐일레븐은 건강과 친환경을 더해 ‘푸드드림2.0’ 모델을 담은 ‘푸드드림2.0’ 1호점을 선보였다. 약 30~40평의 공간에 시식공간까지 갖춰 도시락과 HMR을 비롯해 국수, 치킨, 슬러피, 걸프음료 등 이색 즉석식품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푸드드림2.0버전인 푸드드림ECO에서는 매장 곳곳에서 친환경 요소를 만나볼 수 있다. 발달장애인들과 함께하는 친환경 사회적 기업 ‘동구밭’과 함께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생활용품 전용 코너를 마련했고, 자판기 형태의 친환경 리빙케어 제품 리필 스테이션 ‘그린필박스’도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륜차 공유 플랫폼 ‘에임스(AIMS)’와 함께 ‘전기 이륜차 공유 배터리 충전시스템’을 설치해 배터리 교환 서비스도 실시한다.

세븐일레븐, 푸드드림2.0 점포 내부
세븐일레븐, 푸드드림2.0 점포 내부

푸드드림ECO 매장은 헬스케어(Health care)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들을 위한 건강먹거리 상품 구색도 늘렸다. 대체육 전문 기업 ㈜지구인컴퍼니의 식물성 고기 브랜드 ‘언리미트’, 풀무원의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 '식물성 지구식단' 등 다양한 비건 상품들을 도입했다. 닭가슴살 상품과 단백질 음료 구성을 2배 이상 늘려 별도의 ‘프로틴존’도 구성했다.

더불어 세븐일레븐은 2021년에는 채식상품 전문 브랜드 ‘그레인그레잇’을 론칭하며 본격적으로 식물성 원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 세븐일레븐의 채식상품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8배 이상 성장했으며, 최근 꾸준히 늘어나는 채식인구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말 CJ제일제당의 식물성 식품 전문브랜드 ‘플랜테이블’과 콜라보한 ‘플랜테이블 채식 시리즈’ 3종을 출시했다.

‘왕교자&떡갈비스테이크정식’, ‘전주비빔김밥’, ‘찹스테이크 삼각김밥’은 출시 열흘만에 100만여개가 판매되며 모든 상품이 도시락, 김밥, 삼각김밥 카테고리 내 베스트 3위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플랜테이블 채식 시리즈 3종의 최근 일주일간(2023/03/06~12) 매출은 상품이 출시된 일주일 (2023/02/22~28) 대비 약 30% 신장했다.

편의점 GS25는 최근 다양한 주류에 집중하고 있다. 

GS25는 증류 소주 소비층을 MZ세대로 변화시킨 ‘원소주 스피릿’으로 증류 소주 매출을 7배 이상 성장시켰다. 

희귀술 등을 앞세워 2030 중심의 오픈런 행렬을 만든 편의점 위스키의 지난 22년 매출은 전년 대비 65.6% 신장하는 등 역대 최고 흥행을 기록했다.

불붙은 위스키 인기에 대응하기 위해 오프라인과 O4O(Online for Offline), 투트랙 판매 전략을 펼치는 상황이다. 가볍고 캐쥬얼 한 상품 특성에 맞게, 전국 GS25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고객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최근 홈술, 혼술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자신 만의 레시피로 즐길 수 있는 믹솔로지 주류와 함께 위스키가 대세 상품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GS25는 지난해 말부터 미국 캔 음료 칵테일 1위 브랜드 버즈볼즈에 이어 일본식 튀김 오마카세로 유명한 식당 쿠시마사와 손잡은 하이볼 상품을 잇달아 판매하고 있다.

사진=GS25
사진=GS25

이후 위스키 원액이 담긴 하이볼 2종 ‘로얄 오크 프리미엄 하이볼’과 ‘코슈 하이볼’을 선보였으며 출시 4주만에 15만캔이 팔리며 GS25 칵테일 주류 카테고리 내에서 1위, 2위를 기록한 바 있다.

최근에는 약 8500여 병에 이르는 역대급 최대 물량으로 위-런(WHI-RUN, 위스키+오픈런) 행사를 펼치면서 관심을 끌었다.

지난달에 열린 세번째 위-런 행사에서도 발베니 12년 더블우드, 러셀 리저브 싱글 등 희귀 인기 위스키는 행사 당일에 모두 완판 됐으며 GS25 DXLAB점에서 열린 김창수 위스키 스페셜에디션 오픈런 행사에서도 준비 물량 38병이 이틀 전부터 대기한 고객들에게 모두 판매됐다.

GS25 측은 향후에도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거래처와 다양한 협력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