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떼가 되어버린 ‘패키지여행’, 나 홀로 여행에서 패키지 어때?
라떼가 되어버린 ‘패키지여행’, 나 홀로 여행에서 패키지 어때?
  • 이수현
  • 승인 2023.05.15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최근 일본에 이어 미국도 입국 시 백신 접종 증명서 제출 의무 해제되면서, 여행 절차도 코로나19 전 모습을 되찾고 있는 듯하다. 이때를 틈타 혼여행 준비 중이라면, 예전과는 완전히 달라진 ‘패키지여행’도 고려해 볼 만하다.

예전 패키지여행과 달라진 모습…뻔한 관광지 말고

팍팍하게 짜인 시간표에 따라 필수 관광지를 돌아다니는 ‘패키지여행’은 이제 옛말이다. 최근 여행 트렌드에 맞춰, ‘어디’를 가느냐 보단 ‘무엇’을 하느냐에 초점을 맞춰 패키지여행 프로그램도 달라지고 있다.

하나투어는 각 분야 전문가가 동행하는 테마여행을 선보인다. 세분화된 취향을 저격할 수 있도록 확실한 테마를 가지고 여행을 진행한다. 올해 7월부터 순차적으로 개최하는 디 오픈(골프), 윔블던(테니스), 존 스미스 컵(경마), EPL(축구) 등 각 경기를 관람하고 영국 런던 시내를 여행하는 패키지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모두투어는 지난해 6월 '컨셉투어'를 론칭, 인플루언서와 함께 떠나는 여행이라는 테마 여행 상품이다. 인플루언서가 상품의 기획·제작 단계부터 함께 참여한다.

교원투어 여행이지는 올해 3월 기존 해외 골프 여행 패키지 상품에 아마추어 골프대회를 결합하기도 했다. 해외 골프 여행객에게 이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인터파크는 지난달 SIT(Special Interest Travel)팀을 만들었다. 암벽 여제로 불리는 김자인 선수와 함께 여행하는 4박 6일 패키지, 모터사이클을 타고 여행하는 여행 상품 등 이색 테마 상품을 출시 계속해서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예전과는 달라진 ‘패키지여행’ 프로그램으로 젊은 세대도 패키지여행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투어가 2022년 연령별 해외여행 예약 동향을 분석한 결과 2030해외여행 예약 비중은 30%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6.3%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모두투어의 대표 기획 상품인 ‘컨셉투어’ 패키지여행 상품 또한 예약 인원 중 95%가 MZ세대로 젊은 층에게 인기 있다고 발표했다.

패키지여행 준비 중이라면? 확인해야 하는 것

알아서 많은 것을 결정해주는 패키지여행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확인해봐야 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여행자 보험’이다.

여행사에서 자동으로 등록해주는 단체보험을 무조건적으로 믿기보단 ‘상세보장 내용’ 한 번 더 확인해야 한다. 상세보장 내용에서 확인해야 할 것은 보상 한도 및 보장 범위가 충분한지 살펴보자. 보장이 불충분하다고 느끼면 추가적인 개인보험까지 고려해볼 수 있다.

실제로 한국소비자원이 2017년 결합보험(환전, 해외로밍, 항공권·​패키지 결제 같은 여행 관련 서비스 이용 시 부수적으로 제공되는 해외여행자보험) 27종 97개 상품의 운영 실태와 이용자 설문조사를 진행, 그 결과 결합보험의 67.9%가 질병사망을 보장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