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연휴 노리는 빈집털이 범죄, 대비할 수 있는 보험은? 
황금연휴 노리는 빈집털이 범죄, 대비할 수 있는 보험은? 
  • 김다솜
  • 승인 2023.09.22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추석 연휴 기간 고향 방문 예정인 1인가구라면 빈집털이 등의 범죄를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명절 연휴기간 빈집털이 범죄는 평소 대비 약 20% 증가한다. 특히 이번 연휴는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평소보다 연휴기간이 길어 절도, 도난 등의 범죄가 더욱 우려된다.

SK쉴더스는 ‘ADT캡스’의 지난해 출동 정보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 침입 범죄가 2022년 연평균 대비 16.8% 증가했다는 자료를 공개하기도 했다. 특히 낮 시간대 침입 시도도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 문 단속 등의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혹시 모를 범죄 사고에 더욱 탄탄하게 대비하고자 한다면 관련 보험 상품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악사손해보험의 ‘AXA생활안심종합보험’은 도난손해 특약 가입시 보험목적이 보험증권에 기재된 주택 내에 있는 동안 강도 또는 절도 등의 손해가 발생한 경우 보장한다. 

한화손해보험의 ‘세이프투게더생활종합보험’은 주택화재플랜을 통해 다양한 위험 상황에 대해 보장하며 도난손해 특약에 가입된 경우 강도, 절도로 인한 도난, 망가짐, 손상을 입었을 때 보상해 준다. 

메리츠화재의 ‘우리집보험 엠-하우스’는 주택 화재로 인한 피해에 대비하는 상품으로 특약을 통해 강도 또는 절도 등의 손해에 대해 보장한다. 

명절 안부인사나 명절 선물 택배 배송 문자 등을 빙자한 스미싱·보이스피싱 피해도 이 기간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발생한 스미싱 신고(접수) 및 차단 건수는 총 151만7705건으로 이중 매년 명절기간(1·2·9월)에 발생한 건수가 42.2%(63만9809건)를 차지한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오는 27일까지 금융권 공동으로 추석 명절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홍보 활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스미싱·보이스피싱 범죄 관련 피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상품도 마련돼 있다. 악사손보의 ‘AXA올인원종합보험’ 상품 상해플랜 내 보이스피싱 손해 특약에 가입한 고객은 보험기간 중 발생한 보이스피싱 사고로 대한민국 내에서 금전적 손해를 입은 경우 실제 금전 손해액의 70%를 보험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보상받을 수 있다. 

에이스손해보험은 올해 주택용 화재보험 ‘Chubb 홈가드보험’의 보장혜택을 강화해 개정 출시했다. 가입시 보이스피싱손해보장 특약에 가입하면 보이스피싱 사고로 금전적 손해를 입거나 지출했을 때 특약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보장해 준다. 

한편 SK쉴더스는 연휴기간 침입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오프라인 보안 수칙을 제안했다. 연휴 기간 빈집으로 보이지 않도록 신선식품이나 세탁물 등 정기구독 물품을 일시 중지시키고 택배는 무인 보관함이나 경비실 등을 활용한 위탁 수령이 권장된다. 

집 안 고가의 귀중품이나 현금은 별도의 금고에 보관하도록 하며, 현관 도어락 비밀번호 입력창에 묻어 있는 지문을 지우고 이중 잠금장치를 사용한다. 또 창문과 우유 투입구 등을 사전에 봉쇄하는 등 철저한 문단속도 당부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