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인터뷰] 평범한 회사원에서 대표가 되기까지 1년..비결은 ‘PPT 디자인’? 
[N잡 인터뷰] 평범한 회사원에서 대표가 되기까지 1년..비결은 ‘PPT 디자인’? 
  • 김다솜
  • 승인 2023.10.23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불황이 지속되며 새로운 수익원을 마련하기 위해 부업을 고민하는 직장인들이 많다. 하지만 막상 부업을 시작하려 해도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서, 혹은 스스로에게 부업을 할 만한 재능이 없다고 생각해 시작도 전에 포기하는 이들도 적지 않은 게 현실이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프리랜서 플랫폼이 활성화 되며 N잡을 할 수 있는 통로는 많이 생겨나고 있다. 사소한 스킬이라도 스스로의 강점을 찾아낼 수 있다면 얼마든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일리팝과 인터뷰한 김다솔 씨는 광고기획자로 일하다 퇴사 후 프리랜서 PPT 디자이너로 전향해 가능성을 발견하고 아예 PPT 기획 및 디자인 회사를 차려 운영 중이다. 디자인 비전공자인 그가 어떻게 1년 만에 사업가의 길을 걸을 수 있었는지를 들어봤다. 

인터뷰이 제공 사진
인터뷰이 제공 사진

Q.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디자인 에이전시 ‘프레젠트랩’ 대표 김다솔입니다. 광고 기획자로 일하다 퇴사하고 현재 PPT 기획 & 디자인 회사를 운영 중입니다. 

 

Q. 출간하신 ‘PPT 디자인으로 월급 벌기’는 어떤 책인가요?

A. 퇴사 후 PPT 디자인을 통해 공간적, 시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돈을 벌 수 있게 됐어요. PPT 디자인 클래스를 론칭하고 많은 후기를 받았는데요. 노트북 하나로 육아 중인 전업주부나 바쁜 직장인도 돈을 벌 수 있게 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 매력적인 부업을 더 알리고 싶어졌습니다. PPT 디자인으로 월급 벌기는 디자인 비전공자였던 제가 PPT 디자인으로 프리랜서 시장에서 살아남았던 노하우를 담은 실용서입니다. 

 

Q. PPT 디자인은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됐나요? 

A. 광고회사 기획자로 일하다 퇴사한 뒤 제가 해볼 수 있는 리스트 10가지를 정리해봤어요. 그 중 하나가 재능마켓에 PPT 서비스를 론칭하는 것이었죠. 광고 기획자로서 제안서만 수 백 장을 써 본 경험을 살려 차별화를 할 수 있겠다 판단했습니다. 실제로 서비스를 론칭하자마자 첫 프로젝트를 맡게 돼 가능성을 보고 더욱 몰두하게 됐습니다. 

 

Q. PPT 디자인으로 1년 만에 억대 매출을 달성했다고 들었어요. 그 비결은 무엇이었나요?

A. 비전공자 출신 디자이너이기 때문에 빠르게 바뀌는 트렌드를 누구보다 먼저 캐치하고 적용하려고 했어요. 스킬의 디테일함보다는 기획자 출신의 눈썰미를 강점으로 부각시키려고 한 거죠. 또 내가 고객이라면 돈 낸 값어치 이상이라고 만족할까? 스스로에게 늘 되물었어요. 그런 마인드로 작업을 하니 고객 만족도도 높았고 다시 찾아주시는 재 문의 비율도 높아지더라고요. 

 

Q. 광고대행사 직원에서 프리랜서 PPT 디자이너로, 또 본인의 회사를 차리기까지 1년 정도가 걸렸다고 들었어요. 어떻게 가능했나요?

A. 디자인을 배운 적은 없지만 광고대행사 기획자였던 것이 사업을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됐어요. 기획자 입장에서 PPT를 만지다 보니 임팩트를 줘야 하는 장표나 강조할 메시지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었던 거죠. 또 광고회사에서 배운 설득 스킬을 활용해 후킹하는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SNS 콘텐츠로도 고객을 유치할 수 있었어요. 에이전시는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도 중요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많이 강조했습니다. 

 

Q. PPT 디자인, 부업을 고민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추천하시나요?

A. PPT 디자인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프로젝트성으로 진행된다는 거예요. 데드라인만 잘 지킨다면 퇴근 후나 주말을 활용해 충분히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도 부업으로 삼을만 하죠. 또 프리랜서 마켓을 활용하면 온라인으로만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때문에 고객과 연락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되고요. 작업 시간이 단축될수록 내 시급은 올라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능숙해질수록 수익은 오르고 소요되는 시간은 적어져서 부업으로 추천합니다. 

 

Q. 이미 경쟁이 치열하지 않을까? 하는 고민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A. 어떤 시장이든 나를 차별화할 수 있다면 충분히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저도 디자인 경력이 없었지만 광고 기획자라 문서 내용을 잘 파악해 디자인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했어요. 제가 코칭한 분들 중엔 육아 중인 전업주부도, 디자인을 배워본 적 없는 은퇴한 분도 있었어요. 자기의 스킬을 어떤 방식으로 어필할 수 있을지 고민한다면 PPT 디자인으로 돈을 벌 수 있어요. 

 

태국 워케이션 사진 (인터뷰이 제공)
태국 워케이션 사진 (인터뷰이 제공)

Q. 현재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살고 계시다고요. 

A. 노트북 하나면 충분히 PPT 작업을 하고 화상으로 고객사와 미팅을 할 수 있어요. 사무실이 있지만 여러 장소에서 리프레시하는 걸 좋아해서 자주 떠나곤 하는데요. 작년에는 직원들과 태국에 2주간 워케이션을 떠나기도 했어요. 새로운 환경에서 일하니까 평소의 무료함도 사라지고 일하는 데도 동기부여가 크게 되더라고요. 

 

Q.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A. 회사 안에 PPT 디자인 프리랜서 풀을 구축하고 업무를 분배하는 중이에요. 더 많은 디자이너분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PPT 디자이너 코칭 코스도 준비하고 있고요. 

또 제 노하우를 책에다 눌러담긴 했지만 실천으로 옮기는 것은 오롯이 독자분들만의 몫인 게 아쉽더라고요. 그래서 책에 나온 내용을 실전으로 연습하고 저희 회사와 함께 업무까지 할 수 있는 부트캠프를 구상 중이에요. 프리랜서와 회사 모두 상생할 수 있는 구조로 시스템을 키워나가고 싶어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