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프리랜서도 신청 가능한 전세자금대출 종류는?
N잡 프리랜서도 신청 가능한 전세자금대출 종류는?
  • 이수현
  • 승인 2023.12.01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프리랜서와 직장인 간의 차이가 있다면 그 중 하나로 대출을 꼽을 수 있다. 직장인과 비교하면 프리랜서를 위한 대출 상품은 찾아보기 어렵다. 전세자금 마련과 같이 큰 돈을 요하는 일이라면 더욱더 그 필요성이 커진다. 하지만 프리랜서라고 하더라도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가장 먼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안심 전세대출이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전세 자금 대출을 받음과 동시에 전세 보증금 반환까지 보증되는 상품으로 전세자금 대출과 전세보증금 보호를 둘 다 받고 싶은 이들이 고려해볼 수 있다.

무주택자라면 소득요건과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어 소득 증빙이 어려운 프리랜서라고 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통장 입출금 내역과 소득 활동 확인, 신용카드 연체기록, 신용점수 등을 확인해 대출이 진행된다.

신청 가능한 주택은 단독·다중·다가구, 연립·다세대,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 모두 가능하며 전세보증금의 경우 수도권 7억 원 이하, 그 외 지역 5억 원 이하 주택이라면 신청 가능하다.

대출 금리는 취급 금융기관별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연 5~6%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대출 한도는 전세보증금의 80% 이내로 최대 4억 원까지 가능하며 신용점수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단, 신혼부부 또는 만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90%한도로 올라간다.

두 번째로 SGI 서울보증보험 전세자금대출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HUG 안심전세대출이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발급하는 보증서로 대출을 받는 상품이라면, 해당 상품은 민간회사인 SGI 서울보증보험에서 발급하는 보증서로 대출이 진행되는 구조다.

단, 은행에서 추가적으로 ‘소득증명원이 발급되는 개인사업자’를 대출 대상자로 정해두고 있어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프리랜서라면 이용이 어려울 수 있다.

대출 한도는 전세보증금의 80% 이내로 최대 5만 원까지 가능하며 1주택자는 부부 합산 소득이 1억 원 이하이면서 보유한 주택이 9억 원 이하인 경우에만 신청 가능하고 2주택자는 신청 불가하다.

이 외에도 시중은행 카카오뱅크 또는 케이뱅크가 운영하는 청년전세대출도 고려해볼 수 있다. 개인사업자로 등록해둔 프리랜서라면일반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로 신청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이용 시 주목할만한 부분은 임대차계약만 진행하면 카카오뱅크에서 비대면으로 실행 가능하며, 주말이나 공휴일이라도 대출실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