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인터뷰] 공아연 작가 "1인가구 돈관리 핵심 지출 관리"
[POP 인터뷰] 공아연 작가 "1인가구 돈관리 핵심 지출 관리"
  • 전소현
  • 승인 2020.09.29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자사는 혼족에게 가장 필수적인 것은 무엇일까? 영국 여성 작가 버지니아 울프는 사람 개개인에게 '돈과 자기만의 방'이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실제 혼라이프에는 나를 위한 방과 삶을 책임지는 경제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나이에 상관없이 모든 1인가구는 돈관리가 필수다. 

공아연 작가는 갓 처음 자취를 시작한 혼족에게도, 내 집 마련을 목표로 하는 1인가구에게도 공아연 작가는 돈 관리를 하라고 말한다. 그녀와 1인가구 돈관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사진=공아연 작가)
(사진=공아연 작가)

Q. 혼족에게 유용한 살림법, 레시피북, 돈 관리에 책들을 출간하셨습니다. 벌써 책이 나온 지 2년이 지났는데요.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개인적인 사정들로 다망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책 출간 이후 한동안은 트위터를 통해서 계속 1인가구를 위한 정보들을 모아드리고 그랬는데 요즘은 너무 바빠 트위터도 많이 못하고 있네요. 

Q. 초보 혼족들, 특히 자취를 시작한 경우 바른 경제 습관을 만들기 위해 가장 쉬운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쉬운 방법을 물으시니 오히려 대답하기 어렵네요. 우선 '1인 가구 돈 관리'를 읽어보시는 게 살림 초보분들에게 종합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을까 해요. 그리고 쉽고 기초정인 방법으로는 가계부 앱을 활용해 사용하는 돈을 기록하며 자신의 소비 규모를 파악하는 것이 왕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집콕 생활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의 소비 패턴도 변화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이후로 작가님의 책에서 혼족들이 보면 여전히 유용할 부분과 조금 변화가 생긴 부분이 있을까요?

코로나 사태로 온라인 장보기나 배달 음식이 더 보편화 되었는데 편리해진 만큼 금액적으로는 더 부담되는 부분이 있어요. 이 기회를 살려 집밥 해 먹는 습관을 잡는 걸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집콕 생활로 SNS에 올릴 추억거리도 부족하니 이참에 자기만의 #집밥챌린지 해시태그를 만들어서 의욕을 고취해 요리에 취미를 붙여보시면 어떨까요. 

(사진=공아연 작가)
(사진=공아연 작가)

Q. 코로나블루로 답답함에 온라인 쇼핑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들도 늘어났는데요. 작가님께선 돈 관리의 핵심이 '지출 관리'라고 하셨습니다. 이 같은 시기에 꼭 염두에 둬야 할 돈관리 규칙이 있을까요?

집콕이 일상화되면서 대부분 시간을 집안에서 보내게 되니 집을 조금이라도 넓게 써야 할 필요가 더 강해지고 있지요. 물건을 사들이는 만큼 집이 좁아진다는 걸 명심하고 공간의 소중함을 깨달으시는 것이 요즘 시대에 걸맞은 돈 관리 요령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뭘 사면 돈만 쓰는 게 아니라 공간도 쓰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공간처럼 비싼 게 없지요.

Q. 책이 출간된 2018년 이후로 최근 디지털 노마드, 파이프라인 등 다양한 부수입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혼족 경제 습관 길잡이를 쓰신 작가로서 독자들이 알면 좋을 법한 수입 창출 방법이 있을까요?

수입 창출은 사람마다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달라서 추천해 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반대로 지출을 줄이는 측면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앱테크를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최근 개인적으로 푹 빠져있는 부분인데요. 자주 이용하는 쇼핑몰에서 출석 체크, 후기 작성, 이벤트 참여 등으로 포인트를 모아서 물건 구입할 때 활용하시면 생활비 줄이는 데 아주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사진=공아연 작가)
(사진=공아연 작가)

Q. 책에서 혼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이나 지원사업을 소개해주셨습니다. 혹시 가장 최근에 인상적이었던 혼족 경제 지원을 위한 정책이 있었을까요?

이번 정부가 주거 안정을 위해 청년들을 위한 임대 부동산 물량을 대대적으로 늘린다고 계획을 발표한 게 기억에 남습니다.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한 임대 프로그램은 기껏해야 원룸 정도 크기이긴 하지만 임대료도 시중보다 저렴하고 위치도 좋고 해서 꼭 눈여겨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임대 프로그램은 사회생활 초반에 목돈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집주인이 사람이 아닌 주택공사가 되면 집주인 스트레스가 없어서 굉장히 쾌적하거든요. 

Q. 작가님에게 '혼자 산다는 것'이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공아연 작가이라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개인적으로 다망해 차기작 출간을 고려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만 이렇게 인터뷰 등으로라도 1인가구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