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서울 광진구, 늦은 밤에도 안전하게... 여성안심 귀갓길 등 실태 점검 外
[1인가구 단신] 서울 광진구, 늦은 밤에도 안전하게... 여성안심 귀갓길 등 실태 점검 外
  • 이효정
  • 승인 2021.08.26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광진구, 늦은 밤에도 안전하게... 여성안심 귀갓길 등 실태 점검

사진 = 광진구
사진 = 광진구

광진구가 오는 27일까지 지역 내 여성안심 귀갓길 및 안심귀가 스카우트 사업에 대한 실태 점검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점검은 조사순찰팀장 등 5명의 직원이 직접 현장 방문해 진행하며, 점검 결과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발굴·시정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우선 여성안심 귀갓길을 비롯한 주변 이면도로에 대해 ▲노면표시 ▲안내판 ▲비상벨 등 방범 시설물 상태를 확인한다. 현재 광진구의 여성안심 귀갓길은 총 12개로, 각 지구대 또는 파출소별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안심귀가 스카우트 사업의 운영현황 전반에 대한 점검도 실시한다. 스카우트 대원의 복무상황,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비롯해 근무 시의 애로사항과 이용자의 건의사항 또한 청취한다.

이와 더불어 건축공사장 또는 공원 등 안전 취약지역의 위해요인도 점검한다. 점검 결과 경미한 시정사항은 현장에서 정비를 실시하고, 지적사항 및 검토사항은 해당부서에 통보해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광주 동구 지산1동, 1인 가구 요리교실 '호응'

광주 동구 지산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4064 중장년 및 어르신을 대상으로 '제철반찬 요리교실'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5월부터 1인 가구 지원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는 지산1동은 4064 중장년 및 어르신 1인 가구 12명을 대상으로 ▲전통 발효식품 교실 ▲반려 동식물 키우기 ▲옥상 채소정원 가꾸기 등의 사업을 진행해왔다.

이번에 진행한 제철반찬 요리교실은 옥상 채소정원에서 직접 수확한 깻잎, 고추 등의 채소에 독거 어르신들의 요리비법을 더해 물김치, 깻잎 김치 등 제철반찬 2종을 만들어 취약계층 25가구에 전달했다.

 

대구 남구도시만들기지원센터 '실버바리스타 일일카페 현장실습'

사진 = 대구 남구
사진 = 대구 남구

남구도시만들기지원센터에서 주최·주관하고, 대구 남구청이 후원하는 실버 바리스타 일일카페 현장실습이 8월 19일 대명6동에 위치한 카페에서 펼쳐졌다고 20일 밝혔다.

'실버 바리스타' 교육은 노인 1인가구 비중이 높은 남구의 인구특성과 앞산 카페거리의 커피 콘텐츠를 결합하여 시니어분들에게 일자리 제공과 더불어 유대감 형성을 통한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기획되었다.

이번 교육은 대명6동에 거주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난 6월 17일부터 8월 12일까지 매주 목요일 남구 행복 플랫폼에서 이루어졌으며, 커피학 개론, 커피머신을 다루는 방법, 바리스타 실무 기술교육 순으로 진행되었다. 

교육의 마지막 단계로, 지난 19일에는 대명6동에 위치한 카페를 빌려 참여 어르신들이 실제로 주민들에게 커피를 제조·판매해보는 '일일카페 현장실습' 시간을 가졌다.

 

김해시복지재단 구산사회복지관, 중장년 1인 가구 맞춤형프로그램 "리스타트 아카데미" 개강식

사진 = 김해시복지재단 구산사회복지관
사진 = 김해시복지재단 구산사회복지관

김해시복지재단 김해시구산사회복지관 강당에서 2021년 8월24일 「중장년 1인 가구 맞춤형프로그램」 중 "리스타트 아카데미"를 개강했다고 24일 밝혔다.

"리스타트 아카데미"는 재무, 건강, 여가, 대인관계 등 중장년 1인 가구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한 특강, 체험, 야외학습 등으로 구성된 평생교육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는 총 15회기로 진행되며, 20명의 중장년 1인가구가 참석하여 ▲건강강좌(웃으면서 젊음을 찾자)를 시작으로 ▲체험활동(목공'혼밥테이블) ▲야외학습(가을소풍) ▲자기탐색(나의 행동유형 탐색) ▲템플스테이(마음안정 힐링 여행) ▲웰다잉(행복한삶,아름다운 품위있게 인생마무리)등 다양한 동기 강화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