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어때?] 통합앱으로 진화 앞둔 KB국민은행 '스타뱅킹'
[이 앱 어때?] 통합앱으로 진화 앞둔 KB국민은행 '스타뱅킹'
  • 정단비, 임종수
  • 승인 2022.07.08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보급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직접 은행 창구를 방문하거나 ATM을 찾아가기보다는 은행 앱을 통해서 은행 업무를 해결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하는 기능만 이용하다 보니 뱅킹 이외에는 어떤 기능이 앱을 통해서 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로 했다.

KB국민은행 '스타뱅킹'은 다른 은행 앱과 같이 뱅킹 업무에 대해서는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다. 공과금 납부란은 세분화해서 지로납부, 전기 요금, 상하수도 요금 등으로 나눠져 있었다. 가계부를 작성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공과금이 이렇게 구분되어 있으면 정확한 금액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KB국민은행 '스타뱅킹'

금융상품 탭에서 예적금뿐만 아니라 펀드, 대출, 청약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었다. 각 상품마다 설명이 적혀 있었는데, 채팅 상담과 유선 상담으로 바로 연결할 수 있었다.
챗봇 상담을 통해서 이메일로 답변을 받거나 혹은 유선 상담으로 여러 상품에 대해서 문의를 할 수 있었다. 이메일로 답변을 받았을 때, 따로 유선 상담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자세하게 말해주었다.

더보기 마이페이지 같은 곳에 숨겨져 있긴 하지만 '증권 탭'이 있어서 KB 증권 별도 앱 대신 간단한 주식매매, 잔고조회 정도는 할 수 있다는 점도 눈에 띄었다. 하지만 KB 증권 앱 보다 상대적으로 기능이 부족하다 보니 잘 사용할지는 미지수다.

 

KB국민은행 '스타뱅킹'

캐피털, 보험 등 증권과 마찬가지로 한 번에 볼 수 있게 구석에 자리 잡고 있다. 

또 '지식up 연구소'를 통해 금융 콘텐츠를 전달하고자 하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금융 상식에 대한 궁금점들을 검색할 수 있고, 국민은행에서 진행하는 ESG 경영에 관련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KB금융이 꿀벌 살리기를 위한 '케이비(K-Bee)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가운데, 스타뱅킹에서도 '꿀벌 집단 실종 미스터리 X파일'을 통해 꿀벌이 사라지면서 일어나게 되는 생태계 위협에 대해 알리고 있다.

KB국민은행 '스타뱅킹'

이밖에 반려동물을 등록해서 관리하거나 만보기를 통해서 포인트리 획득 및 이벤트 참여를 할 수 있는 매일 걷기 등의 생활 기능은 타 은행과는 차별점으로 여겨졌다.

앱을 이용할 때 꿀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방문할 지점의 번호표 뽑기다. 만약 지점을 방문할 경우가 있다면 가서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앱으로 번호표를 먼저 뽑고 대기 순번을 고려해서 가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은행 업무 예약이나 번호표를 뽑는 등의 기능은 '모바일 리브'가 훨씬 더 편하고 다양하게 쓸 수 있었는데 상반기에 서비스를 종료해 아쉬움이 남는다. 주요 서비스는 이제 KB스타뱅킹을 이용해야 한다.

'리브'와 '마이머니' 앱 서비스를 종료하고 해당 앱 기능을 전부 스타뱅킹으로 넣는다고 하니 '모 아니면 도'다. 정말 좋은 슈퍼앱이 되든지, 다른 은행앱들처럼 너무 많은 기능에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든지.

국민은행의 통합앱 도전, 왜?

KB국민은행의 이 같은 결정은 앱이 너무 많다는 지적과 함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를 위한 것이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7월 8일 기준으로 카카오뱅크는 1302만명, 토스뱅크는 1404만명의 MAU를 기록했지만 KB스타뱅킹은 1030만에 그쳤다.

토스 앱 하나에서 은행, 증권, 송금 서비스를 한꺼번에 이용 가능하다는 매력이 고객에게 통했고, 이에 시중은행들이 잇따라 카뱅과 토스처럼 '원앱' 전략을 꺼내들고 있는 것이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관련 앱 개수 19개로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앱 개수를 기록했다. 올해부터 서서히 서비스들을 정리하고 있으며 통합 앱을 만드는 ‘뉴 스타뱅킹’ 프로젝트를 진행해 결과물을 내놨다.

'뉴 스타뱅킹' 프로젝트는 UX·UI와 'KB모바일인증서' 기반 통합 로그인 개선 등 기능적인 측면을 전반적으로 개편한다. 기존 금융업무 500여개 가운데 250개만 선별해 소비자에게 보여 주는 방식이다. 

현재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KB국민은행 관련 앱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