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코로나19로 주목받는 산업은?...소비시장 위축에도 '수요 창출'
중국, 코로나19로 주목받는 산업은?...소비시장 위축에도 '수요 창출'
  • 임은주
  • 승인 2020.02.27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베이징에서 한 택배기사가 출입자들의 체온을 등록하는 경비원이 앉아 있는 아파트 입구에 물품을 배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중국 베이징에서 한 택배기사가 출입자들의 체온을 등록하는 경비원이 앉아 있는 아파트 입구에 물품을 배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코로나19가 중국 전역으로 확산하면서 중국인들의 생활 방식과 근무환경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중국이 코로나 19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원격진료, 온라인 교육콘텐츠 등 인터넷 기반 서비스가 수요를 창출하면서 유망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중국 비즈니스 네트워크 플랫폼 정허다오(正和岛)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주목받고 있는 10대 산업을 발표했다. 사회 인식 변화에 따른 비대면 업무가 가능한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주목받는 10대 산업은 ▲의료·보건산업 ▲비즈니스 컨설팅 ▲온라인 교육콘텐츠 ▲기업전용 디지털 플랫폼 ▲스마트 팩토리 등 공장 자동화 ▲배달 대행 서비스 ▲제약·바이오 산업 ▲심리상담 서비스 ▲요식업·관광업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등이다.

코트라 다롄 무역관에 따르면 "중국은 코로나 19로 불필요한 외출은 자제하고, 일부 기업은 재택근무 형태로 전환하는 등 생활방식과 근무환경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소비시장 위축 등 부정적인 측면은 있지만 원격 의료 및 온라인 교육 등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사회 전반적으로 위생 의식이 향상되면서 '의료·보건산업'이 조명받고 있다. 전염병 예방을 위한 마스크, 손소독제 등 개인 위생용품과 병원 의료진이 사용하는 방진복 등 전문 방역용품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 질병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중요성으로 원격으로 진료를 받는 비대면 의료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온라인 의료서비스  플랫폼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온라인 진료 후 의사 처방전을 가지고 약국에서 약을 구매할 수 있다.

코로나 위협에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최근 재택근무나 임시 휴업을 하는 체제로 근무 환경의 변화가 일어났다. 이에 비즈니스 컨설팅 기업들은 근무환경 변화가 가져올 수 있는 인사·노무 리스크 등 기업별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의 한 교사가 온라인 수업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중국의 한 교사가 온라인 수업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코로나19로 학교가 개학을 연기하고 오프라인 학원도 수업을 열지 못하면서 '온라인 교육콘텐츠' 사업이 부상하고 있다. '베이징신둥팡', 하오웨이라이, 위안푸다오 등 온라인 교육 플랫폼 이용자 수가 늘어났다. 방역 및 통제기간에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수업을 들을 수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기업전용 디지털 플랫폼'도 주목받고 있다.알리바바그룹의 '딩딩'(钉钉, DingTalk)은 서로 다른 공간에 있는 직원들이 협업을 할 수 있도록 문서관리, 고객정보 공유, 출퇴근 등 근태점검 기능을 제공해 재택근무를 하는 기업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스마트 팩토리' 등 공장 자동화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기업들은 코로나 19 등 예상치 못한 위험으로 생산 및 자재 조달 곤란에 빠지면서 위기 상황을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시스템 자동화를 고려하고 있다.

이동이 제한되면서 '배달 대행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게 되면서 음식 배달은 물론이고 생필품 구매 대행까지 배달서비스가 확대됐다. 대형마트나 시장보다는 메이퇀, 바이두와이마이 등 모바일 배달 서비스를 이용했다.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대한 관심으로  바이오 산업이 주목받고 있으며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오랜 기간 지속되는 긴장감과 불안감으로 정서적 안정을 위해 심리 상담 서비스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요식업, 관광업은 코로나 19 사태로 큰 타격을 입었지만, 코로나 종식후 친지방문이나 나들이 인원의 증가가 예상되면서 유망 산업으로 뽑혔다.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도 각광을 받으며 시청자의 정보획득 및 소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코로나19와 관련된 '더우인'의 영상 조회수는 198억뷰 이상을 기록하기도 했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

*(자료: 코트라 심영화 중국 다롄무역관 보고서,  '중국,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주목받는 10대 산업' 재구성)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