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어때?] 일상 속 편리함 챙겨 주는 공공기관 앱 5가지
[이 앱 어때?] 일상 속 편리함 챙겨 주는 공공기관 앱 5가지
  • 이지원
  • 승인 2020.03.26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공공기관이 운영 중인 앱,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제 스마트폰은 우리의 일상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존재가 됐다. 덕분에 우리의 일상 역시 과거보다 편리하게 변했다.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 공공기관에서도 국민들의 삶을 높이고자 관련 업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처리해 주는 앱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공공기관이 운영 중인 앱, 어떤 것들이 있을까?
 

워크넷(WorkNet)
개발사: KoreaEmploymentInformationService/ 평점: 4.1점/ 리뷰 총 참여자 수: 1만 3177명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이나 졸업을 앞두고 있는 대학생이라면 주목하자. 앱 '워크넷'은 고용노동부 고용센터의 인증을 거친 일자리 정보를 제공한다.

워크넷 앱에서는 채용정보 검색부터 입사지원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더불어 입사지원, 알선, 입사제의 기업, 이력서 열람기업, 나를 찜한 기업 확인 등 입사지원관리 또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도 직종별이나 지역별 채용정보 외에도 공채기업과 청년친화강소기업 등 테마별 취업정보도 제공해 편의를 높였다. 이밖에 청소년이나 성인, 대학생 직업 심리검사 및 상담기능도 제공해 나를 위한 관심직업과 진로설게, 구직준비도 등도 제공한다.

또한 고용뉴스나 공모전, 채용행사 등의 취업관련 동향이나 뉴스 소식도 한 눈에 볼 수 있어 한 발 앞서간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다.

 

고속도로교통정보
개발사: 한국도로공사/ 평점: 4.4점/ 리뷰 총 참여자 수: 8885명

더이상 라디오 채널의 고속도로교통정보 코너를 기다릴 필요 없다.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고독도로 교통정보' 앱을 확인하자. 

해당 앱은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정보 기존 서비스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한 고속도로 노선별 소통상황과 CCTV 정보 및 현 위치 기반 주변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제공한다. 또한 경로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최적의 경로와 휴게소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어 빠른 길 안내를 해 준다. 

더불어 내가 이용하는 구간의 정보를 한 눈에 확인 가능하며,  구간별 예상 소요 시간과 정체 예상 지도 등도 알 수 있어 편리하다. 

 

코레일톡
개발사: KORAIL/ 평점: 3.1점/ 리뷰 총 참여자 수: 2만 5861명

여행을 가거나 본가로 내려가는 등 다양한 이유로 기차를 예매해야 할 경우 사용할 일이 많은 '코레일톡'은 한국철도공사의 모방일 승차권 예약 앱이다.

실제로 와이즈앱이 2018년 11월 전국 2만 3000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저를 대상으로 한 안드로이드앱 월사용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레일톡은 국내 공공기관 앱 중 이용자 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코레일톡은 일반 승차권 및 정기승차권 예매, 승차권 구매 내역 등 온라인에서 지워했던 기능을 모바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청소년이나 가족을 위한 KTX 테마 승차권, 내일로와 하나로 등과 같은 코레일 패스 예약, 보유한 KTX 마일리지, 할인쿠폰 등과 관련된 꿀 정보도 확인 가능하다. 

이외 예상시간보다 역에 일찍 도착했을 경우 더욱 빠른 열차를 추천해 주는 '타임 세이브' 서비스도 제공한다. 
 

응급의료정보제공
개발사: 보건복지부/ 평점: 3.6점/ 리뷰 총 참여자 수: 2164명

보건복지부가 제공하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은 병원이나 약국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타지에 방문했을 경우나 늦은 밤, 운영하고 있는 병원과 약국을 찾는 일은 쉽지 않다. 이때 응급의료정보제공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병원 응급실 정보를 제공하며, 전화번호 자동연결 기능 등으로 병의원과 약국에 바로 전화 연결도 가능하다.

또한 상황별 응급처치 요령이나 자동 심장충격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발생 등 언제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는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밖에 내 주변 자동 심장충격기(AED)의 위치와 점검 상태까지 알 수 있어 위급 상황에 미리 대비할 수 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국내여행, 관광지, 음식, 숙박)
개발사: Korea Tourism Organization/ 평점: 4.1점/ 리뷰 총 참여자 수: 5470명

국내 여행, 어디로 가야 할지 고민이라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여행정보 앱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살펴보자.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관광지를 소개해 주는 대한민국 구석구석은 가족과 친구, 연인, 혹은 혼행족을 위한 여행 가이드까지 제공한다. 

해당 앱은 지난 10여 년 동안 국내여행전문가가 전국 곳곳을 여행하며 기록한 취재기사를 모은 것으로, 관광지와 음식점, 숙박 등 약 3만여 건의 관광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 계절과 여행테마를 반영한 '여행태그' 기능으로 더 편리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 여행 콘텐츠를 보관한 후 한 번에 볼 수 있는 여행 스크랩 기능도 제공해 편리한 여행을 준비할 수 있다. 


(자료・사진=구글플레이스토어)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