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대전, 청년의 내일을 꿈꾸는 ‘청년내일마을’ 조성 外
[1인가구 단신] 대전, 청년의 내일을 꿈꾸는 ‘청년내일마을’ 조성 外
  • 이효정
  • 승인 2021.05.07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청년의 내일을 꿈꾸는‘청년내일마을’조성

대전시는 수도권 등 타지역으로의 청년인구 유출을 방지하고 청년이 주체가되는 지역살이 지원을 위한 청년마을 조성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대전시에 따르면‘대전 청년내일마을’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이 7월 완료를 목표로 대전세종연구원(원장: 정재근)에서 추진 중에 있다.

 

대전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국내·외 청년마을 조성 우수사례조사와 더불어 대전 전역의 활용 가능한 사업후보지를 발굴하고, 지역별로 각기 차별화된 컨셉의 청년마을 모델을 정립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이와 함께 청년마을 정책에 있어 대전의 특성을 반영한 중·장기적 사업추진 로드맵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청년내일마을 사업은 청년들이 정착·활동하고 있는 청년 밀집지역을 대상지로 선정하여 ▲갭이어(자기탐색·쉼) ▲일경험(취·창업준비) ▲주거(공유주택)기능을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거점조성사업으로, 외부 청년 유입과 지역정착을 유도하여 재충전과 재도전의 기회를 부여하는 테스트-베드로서의 다양한 실험공동체 공간조성에 방점을 두고 있다.

 

부산 북구 만덕3동, 1인 가구 응급안전 스티커 배부

부산 북구 만덕3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박정희)는 홀몸어르신 등 독거세대를 대상으로 ‘응급안전 스티커’를 제작하여 배부한다고 7일 밝혔다.

‘응급안전 스티커’에는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대상자의 기본 인적사항, 앓고 있는 질환이나 주치 병원, 보호자 연락처 등을 기재했다.

 

만덕3동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다양한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취약계층 전수조사와 모니터링을 진행하면서 스티커를 배부할 계획이다.

 

법무부, 민생안정과 기업 경쟁력 강화 위한 법무정책 추진

법무부는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응하여 1인가구‧상가 임차인을 위한 제도개선, 스타트업‧해외진출 중소기업 법률지원 등 민생안정과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법무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1인가구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근본적인 법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법무부는 1인가구의 사회적 공존을 위한 법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민들의 창의적인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배경의 개방형 민간위원단으로 구성된 ‘사공일가’(사회적 공존, 1인가구) T/F를 발족하여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법무부는 사공일가 T/F 회의에서 수렴된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여, 1인가구의 사회적 공존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울산 중구, 1인 가구 맞춤형 정책 수립 추진단 운영

사진 = 울산 중구
사진 = 울산 중구

울산 중구는 6일 오후 3시 청사 2층 중구컨벤션에서 1인 가구 맞춤형 정책 수립을 위한 추진단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노선숙 복지환경국장과 김세동 복지지원과장을 비롯해 일자리기업과, 문화관광과, 혁신교육과, 노인장애인과, 여성가족과, 건축과 등 관계부서 담당자, 중구종합사회복지관 등 일선 유관기관 담당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중구는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기초로 맞춤형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지역 최초로 제정·공포한 ‘1인 가구 정책 조례’에 근거해 추진단을 구성됐다.

 

추진단은 민과 관의 역량 있는 실무자들을 모아 기초 실태조사 계획을 함께 검토·결정하고 이를 토대로 올해 연말까지 결과를 분석해 부서별 정책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체계적인 1인 가구 실태조사 등을 위한 설문 항목을 결정하고, 부서별 계획 등을 논의하는 한편, 현장의 의견을 청취했다. 

 

중구 1인 가구 실태조사는 오는 9월까지 5개월간, 3월 31일 현재 만36세 이상 1인 가구 2만5,954가구를 대상으로 안전과 돌봄, 주거, 사회적 관계망, 건강, 일자리와 문화, 여가 등 6개 분야, 56개 항목에 대해 진행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