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꿀팁] 세제·샴푸 리필해서 사용하기..어디서 시작할까? 
[자취꿀팁] 세제·샴푸 리필해서 사용하기..어디서 시작할까? 
  • 김다솜
  • 승인 2022.09.05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한다면 얼마든지 일상 속에서 플라스틱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액체 세제, 샴푸 등을 리필해서 사용하는 것도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내용물을 다 쓸 때마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나오는 것에 불편함을 느꼈던 이들이라면 세제·샴푸 리필에 도전해보길 바란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 알맹상점

알맹상점은 국내 대표적인 리필 상점 중 하나로 망원동과 서울역 두 곳에 위치해 있다. 포장용기인 껍데기는 버리고 내용물인 알맹이만 채우는 가게라고 해서 ‘알맹상점’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리필할 수 있는 알맹이의 종류는 여러 가지다. 세탁세제, 주방세제는 기본이고 클렌저, 핸드크림, 스킨 등 화장품도 구비돼 있다. 알맹이를 채울 수 있는 용기는 직접 가져가는 것이 좋은데, 만약 미리 준비가 안 돼 있는 경우 매장 내 비치된 전용용기를 무료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기 위한 도시락통, 다회용빨대, 수저, 텀블러 등도 구입할 수 있다. 가임기 여성을 위한 다회용 월경용품이나 테이크아웃 소비를 억제할 수 있는 다양한 차 종류도 판매 중이다. 알맹상점은 또 SNS를 통해 전국의 제로웨이스트샵 위치 확인이 가능한 지도를 공유하고 있다. 

 

■ 다시채움 

다시채움은 별도의 오프라인 매장 없이 운영하는 이동식 제로 웨이스트 상점이다. 온라인 예약을 통해 리필을 신청하면 제주 지역을 제외한 전국 어디든 리필카가 찾아온다

방문일자에 맞춰 세제통을 문앞에 놓아두면 알아서 세제를 리필한 뒤 사용자에게 알리는 방식이다. 리필가능 품목은 세탁세제와 섬유유연제, 주방세제 등 세 가지다. 여기서 세탁세제는 약알칼리성과 중성 등 두 가지로 나뉜다. 

가격은 약알칼리 세탁세제 1리터 기준 5000원이며, 신청하는 품목에 따라 추가 가격이 붙을 수 있다. 또 세제 리필 예약자에 한해 대나무 칫솔이나 천연 수세미 등의 친환경 제품을 판매 중이다. 

 

■ 이마트

이마트와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2020년 9월부터 환경부, 슈가버블과 공동 시범 사업으로 친환경 세탁세제 및 섬유유연제 리필 구매가 가능한 ‘에코 리필 스테이션’을 운영 중이다. 현재 이마트 성수점, 트레이더스 수원점 등 13개점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홈페이지에 미리 가입 후 이마트에서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연계 상품을 구매하면 자동으로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가 적립된다. 이마트 내에서 리필스테이션을 이용하는 경우는 회당 2000원의 포인트가 쌓인다. 

이마트 자양점과 죽전점에서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과 협업해 도입한 샴푸·바디워시 리필스테이션도 만나볼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