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테이프’ 88% 재활용 불가능··· 과거에도 있었던 ‘그린워싱’
‘종이테이프’ 88% 재활용 불가능··· 과거에도 있었던 ‘그린워싱’
  • 이수현
  • 승인 2023.01.06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워싱’에 속지 않는 방법 알아보기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시중에 유통중인 친환경 종이테이프 제품 대부분이 잘못된 분리배출 방법을 안내하거나 근거 없이 환경친화적 표현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 중 환경성 표시·광고를 하는 종이테이프 25개 제품을 선정해 조사한 결과이다.

『재활용가능자원의 분리수거 등에 관한 지침』에 따르면 ‘골판지 및 종이류’ 분리배출 시 다른 종이류와 섞이지 않도록 하고 코팅지 또는 이물질이 묻은 종이 등을 제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조사대상 종이테이프 25개 제품의 분리배출 안내 내용을 조사한 결과 19개 제품(76%)이 온라인 광고에 '박스에 부착된 상태로 재활용', '분해되는 종이로 재활용 가능' 등 잘못된 방법을 안내하고 있었다.

종이테이프는 앞뒤 면에 박리제와 접착제가 코팅돼 있어 재활용 시 물에 녹지 않고 이물질로 남아 재활용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

소비자원이 재활용 시 종이테이프가 이물질로 남을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알칼리 해리성·분산성을 시험한 결과 22개 제품(88%)이 해리성이 없어 재활용되기 어려운 것으로 확인됐다.

제조·판매업자는 환경성 표시·광고 관리제도에 관한 고시에 따라 객관적·과학적 근거 없이 친환경, 인체 무해, 생분해 등 환경성 용어나 표현 등으로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표시·광고를 해선 안 된다.

환기원이 25개 제품에 대해 환경성 표시·광고 내용과 실증자료를 비교해 조사한 결과 전 제품이 온라인 광고에서 명확한 근거 없이 친환경이나 인체 무해와 같은 표현을 사용했다.

단순히 종이를 사용한다는 이유로 '100% 재활용', '친환경 종이' 등 환경성을 주장하는 것은 실제로는 친환경 제품이 아니지만 친환경 제품인 것처럼 소비자를 속여 홍보하는 '그린워싱'에 해당한다.

과거에도 있었던 ‘그린워싱 사례’

이러한 ‘그린워싱’ 사례는 과거에도 있었다.

2021년 스타벅스는 50주년과 세계 커피의 날을 기념해 음료를 플라스틱 리유저블 컵에 담아주는 행사를 열었다. 굿즈 마니아층이 두터운 스타벅스답게 긴 줄이 매장마다 이어졌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스타벅스의 마케팅은 ‘그린워싱’에 그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스타벅스는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자는 뜻으로 연 행사라고 주장했지만, 텀블러만큼 오래 사용할 수 없는 다회용 컵을 대량으로 생산하며 결국은 다른 플라스틱 쓰레기를 만들어낸 결과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국내 화장품 회사 이니스프리 또한 제품 이름과 광고 문구에 ‘페이퍼 보틀’이라는 문구를 사용해 그린워싱 논란에 휩싸인적이있다. 해당 제품은 종이 용기를 썼다며 친환경 제품으로 홍보됐지만 내부에 플라스틱 용기가 덧대어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그린워싱에 속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방법

사실 이러한 그린워싱 사례는 위 기업 외에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ESG’가 하나의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더 많은 회사들이 앞다퉈 ‘친환경’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그린워싱에 속지 않기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공신력 있는 친환경 인증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다.

정부는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해 ‘친환경 마크’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환경성을 개선하고 있는지 따진 후 친환경 마크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환경성과 관련해 공신력을 가진 정부의 인증 마크는 환경부의 ‘친환경’이다. 이 외에도 농림축산식품부의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도 있다. 유기농, 무농약, GAP 인증을 받은 농축산물 가운데 환경성을 개선한 제품에 대해 인증을 부여한다. 개별 기업에서 부여하고 있는 친환경 인증들도 있지만 공신력 있는 인증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