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가 놓치면 아까운 3월 정책 모음
1인가구가 놓치면 아까운 3월 정책 모음
  • 이수현
  • 승인 2023.03.14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1인가구가 알고 있으면 좋은 정책부터 놓치면 아까운 3월 정책까지 한 눈에 알아보자.

2022년 귀속 하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3.15)

근로장려금은 저소득 가구의 근로를 장려하고 경제적 자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대상은 지난해 근로소득이 있는 사람 중 소득과 재산 요건을 충족하는 사람으로 단독가구의 경우 2200만 원 미만의 소득 요건이 적용된다.

신청한 장려금은 최대 300만원까지 지급되며, 지급요건 심사를 거쳐 올해 6월 말에 제공된다.

올해부터 가구원 전체 재산 합계액 기준을 기존 2억원 미만에서 2억4천만원 미만으로 완화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만명 늘어난 138만명이 혜택을 받을 전망이며, 국세청은 근로 장려금 최대 지급액도 가구 유형별로 최대 10% 상향했다.

장려금은 홈택스 또는 손택스나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 자동응답전화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대형마트·하나로마트 신선 농축산물 20% 할인(~3.29)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농축산물의 소비자 체감 물가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3월 2일부터 ‘농식품부 할인지원 3월 할인행사 실시했다.

이번 농식품부 할인지원 행사에서는 대형 및 중소형마트, 지역농협(하나로마트), 친환경매장, 지역농산물(로컬푸드)직매장, 전통시장, 온라인몰 등 다양한 유통경로에서 신선 농축산물 구매 시 20%(전통시장 30%)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대형마트에서 실시하는 자체 할인행사(10~20%수준)를 포함하면 소비자 부담이 30~40%까지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한 할인품목은 매주 변경되기 때문에 미리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할인대상 품목과 할인행사 참여 매장 등 자세한 사항은 ‘농식품 정보누리’ 누리집에서 농식품 정책-농축산물 할인지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로 전문성 키우고 싶다면, 저작권e배움터

각광받는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고 싶은 1인가구라면 무료로 이용 가능한 ‘저작권e배움터’를 이용해보자.

누구나 저작권자가 될 수 있는 요즘, ‘저작권e배움터’는 국민 누구나 원하는 저작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강좌와 평생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다.

저작권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강의부터 학교 현장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강의까지, 67개의 다양한 저작권 교육콘텐츠를 제공한다.

지난달 해당 서비스가 개편되면서 이용이 한층 더 편리해졌다.

교육 수료증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회원 가입을 하지 않고도 희망하는 교육콘텐츠를 선택해 수강할 수 있고, 회원으로 가입하면 과거 학습 이력과 관심 분야에 맞는 맞춤형 교육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다.

또한 작년까지 일부 유로로 제공하던 수준 높은 교육콘텐츠도 올해부터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고민이 있는 청년 1인가구라면, 분야별 전문상담사 1:1 상담

국가에서 청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기 위해 만든 온라인 공간이다. 취업∙창업 진로상담부터 실시간 주거 ∙생활지원 정책까지 상담 가능하다.

1:1 상담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개인별 맞춤 정보 제공은 물론 다양한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 청년상담실-심층(전문)상담-예약신청하기를 통해 가능하다.

상담 형태는 카카오톡을 활용한 온라인 상담부터 화상 상담 및 게시판 상담까지 다양하다.

카카오톡 상담 같은 경우에는 평일 오전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사용 가능하며, 주말 및 공유일은 오전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사용할 수 있다. 게시판 상담 같은 경우에는 상시로 운영되고 있다.

해당 정책 정보는 3월 7일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에서 정리한 16개 정책 모음 중 1인가구에게 필요한 일부 내용으로 발췌 및 추가 작성되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