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다. 1인가구 증가와 함께 반려동물 인구가 늘어나고 있지만, 그만큼 반려동물과 관련된 고충도 증가한다. 이에 지자체에서는 예비 반려인을 포함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을 대상으로 반려생활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반려동물은 1인 가구가 느끼는 심리적 외로움을 해소해주는 하나의 가족구성원 역할을 한다. 하지만 반려동물과의 행복한 공존이 가능하기 위해선 반려인의 노력이 필요하다.
반려동물 양육에 앞서서는 기본적인 행동 및 식습관 관련 지식뿐 아니라 양육 비용에 대한 인지, 어떤 상황에서도 책임질 수 있는지 등을 깊이 고민해봐야 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2020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응답자의 28.1%가 '반려동물을 양육 포기 또는 파양하고 싶었던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양육 포기를 생각한 이유로는 '동물 행동 문제'가 29.4%로 가장 많았으며, '이사·취업 등 여건 변화'가 20.5%, '반려동물 관련 지출이 많아서'가 18.9%를 차지했다.
이처럼 차마 고려하지 못한 부분, 생각보다 깊은 책임감 및 문제상황들로 인해 안타까운 일들이 발생하곤 한다.
또, 책임감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고 있지만 반려동물의 문제 행동으로 인해 깊은 고민을 하는 이들도 많을 것이다.
지자체 반려동물 교육 지원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지자체에서는 반려동물 입양을 생각하거나 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을 대상으로 반려생활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입양 전이라면?
반려동물을 잘 기를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서울 반려동물 시민학교에서 진행하는 ‘입양교육’을 받아보자. 교육은 ▲입양 전 알아야 할 준비사항과 마음가짐 ▲유기동물 입양 후 사회화 교육으로 구성돼 있다. 입양 전 교육은 서울 반려동물 시민학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강의로, 입양 후 교육은 ZOOM을 활용한 1:1 비대면 교육으로 이뤄진다. 강의 수강을 희망한다면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을 통해 수강 가능하다.
키우는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점은?
마찬가지로 서울 반려동물 시민학교에서 '반려동물 돌봄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을 통해 동물보호법, 펫티켓, 건강관리, 응급처치법 등 반려동물 양육에 있어 필요한 기초 지식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해당 강의 또한 반려동물 입양을 고려하는 이들까지도 수강 가능하다.
서울 반려동물 시민학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방식으로 수강자에게는 반려동물 돌보미 자격증을 발급한다. 강의 수강을 위해선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을 통해 가능하다.
반려동물과 함께 교육받고 싶다면?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2023년 가정방문형 반려견 행동교정 교육' 프로그램을 지난 20일부터 운영 중이다.
전문가의 가정방문을 통해 반려견의 분리불안, 공격성, 산책 등 다양한 문제행동을 교정하고 계양구 반려 가족과 반려견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반려견의 올바른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이웃 간 불편함을 해소해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올바른 반려문화의 정착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총 40가구로 계양구민이어야 한다. 반려견은 광견병 백신 접종 완료와 동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교육 비용은 무료로 진행되며 훈련사가 가정을 방문해 회당 60분에서 90분가량 1대1 교육을 진행한다.
사전 전화 상담을 통해 반려견의 생활환경과 문제행동 유형을 파악하고, 추후 직접 가정에 방문하여 문제행동별 교정 실습을 2회 진행한다. 신청은 계양구청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서울 관악구 또한 오는 4월 12일까지 '찾아가는 반려견 행동교정' 참여자 20가구를 모집한다.
동물 행동교정 훈련사가 반려견의 문제행동에 대해 상담하고 행동교정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8년부터 상‧하반기로 나눠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올해도 상반기에 20가구를 모집해 찾아가는 맞춤형 반려견 행동교정을 진행한다. 참여자가 펫티켓 교육, 반려견 문제 행동 사전상담 등 사전교육을 1회 이수하면 행동교정 훈련사가 반려 가구의 집에 3회에 걸쳐 방문해 반려견의 생활공간 파악 및 문제행동 분석으로 맞춤형 교육을 선보일 예정이다.
동물등록을 완료하고 관악구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반려인이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모집 기간은 오는 3월 27일부터 4월 12일까지다.
신청 방법은 신청서를 작성하여 관악구청 일자리벤처과로 방문, 팩스 또는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고 최종 선정은 4월 17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