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in] 레이키(Leiki), 인공지능 활용한 '개인 맞춤형' 광고로 성장
[스타트업in] 레이키(Leiki), 인공지능 활용한 '개인 맞춤형' 광고로 성장
  • 배근우
  • 승인 2018.10.23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80년대 음악 전문 방송 채널 MTV의 등장으로 '라디오 시대'가 저물어가자 이를 슬퍼하는 내용이 담긴 노래 버글스(The Buggles)의 ‘Video Killed the Radio Star’라는 노래가 탄생했다. MBC ‘라디오스타’ 오프닝 곡으로 유명한 이 곡은 신나는 멜로디를 가진 노래지만, 정작 가사의 내용은 라디오 스타와 라디오 매체의 몰락을 알리는 씁쓸한 내용이다. 

의미있는 인공지능을 표방하는 레이키의 홍보문구 (출처:레이키 (Leiki))

앞으로는 라디오가 TV에 자리를 내줬듯이, TV는 모바일에 자리를 내주게 될 것이다. 그리고 TV에서 모바일로 전환되는 현 시점은 마치 라디오에서 TV로 전환되던 ‘과도기’적인 측면이 닮아있다. TV와 신문 등 ‘올드미디어’ 광고 시장은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있는 반면, 모바일과 같은 디지털 광고 시장은 확대되고 있는 추세며, 연간 32%로 성장하면서 2018년에는 1140억 달러(약 128조 9000억 원)으로 성장했다.

광고 시장 역시 자연스럽게 모바일로 옮겨가는 추세다. 핀란드의 스타트업 레이키(Leiki)는 인공지능 기반으로 ‘맞춤형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솔루션으로 유명해진 회사다.

레이키의 로고 (출처:레이키 (Leiki))

 

레이키 (Leiki)
-    출시일: 2000년
-    설립자: 페트러스 페나넨 (Petrus Pennanen)
-    추천 사항수: 60억 개 이상

◇ 레이키의 서비스 특징

1. 스마트 퍼스널 솔루션(Smart personal solution)

광고를 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의미와 양측 상호 간의 연관성에 대해서 독창적인 분석기술을 사용하는 솔루션이다.

콘텐츠를 운영하는 경쟁자(컨 테스터)와 사용자의 이용패턴과 관심사항을 미리 파악한 다음, 이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레이키는 이 솔루션을 통해 개인에게 최적화된 맞춤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출처:레이키 (Leiki))

2. 스마트 세그먼트 솔루션(Smart segment solution)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세분화된 특정 주제를 찾아내는 솔루션이다. 찾아낸 주제에 대한 표적을 확실히 설정하는 ‘타깃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레이키사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광고주와 고객들은 ‘스마트 프로필’을 통해서 고객들의 새 부적인 관심사를 이해하고, 스마스 세그먼트 솔루션으로 타깃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다.

◇ 레이키의 수익모델 

레이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소매업, 미디어랩 관계사, 퍼블리셔 등 효율적인 마케팅을 통해 수익을 높이려는 기업들이다.

레이키의 주요 수익모델은 솔루션 사용료과 광고 비용으로 수익을 내고 있으며, 18만 건의 세분화된 화제거리인 ‘마이크로 토픽’을 기반으로 세부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타깃 마케팅과 세부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레이키는 애플, 안드로이드, 윈도 모바일 등 다양한 모바일 os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게팅 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고객사에게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이에 대한 비용을 받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


(데일리팝=배근우 인턴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