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별 금융pick] 할인, 포인트 적립, 무이자 할부 등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편리하지만 할인율은 낮아
[테마별 금융pick] 할인, 포인트 적립, 무이자 할부 등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편리하지만 할인율은 낮아
  • 이지원, 이지연
  • 승인 2018.11.30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금보다 카드를 더욱 많이 쓰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할인, 포인트 적립, 무이자 할부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하는 등 소비자를 만족시키려는 카드 업체들의 노력이 시작되고 있다
 
1. 부가서비스, 만족하세요?
시장점유율 상위 8개 업체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 국민카드, NH 농협카드
이들의 신용카드 부가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분석!
※업체별 부가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각 200명, 총 1600명 대상
 
2. 부가서비스의 품질은 대체적으로 '만족'
서비스 품질 만족도: 부가서비스의 지속성, 정확성, 충분한 정보 제공 등
KB 국민카드 3.78점
현대카드 3.78점
우리카드 3.73점
하나카드 3.68점
신한카드 3.76점
NH 농협카드 3.70점
삼성카드 3.72점
롯데카드 3.68점
※단위: 점/ 5점 만점 기준
KB 국민카드, 현대카드: 3.78점으로 서비스 품질 만족도 부문 1위
롯데카드의 경우에는 소비자들에게 큰 만족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3. 앱은 편리하지만 할인율은 '딱히...'
서비스 상품 만족도: ① 사이트·앱 이용 편리성 ② 부가 서비스의 유용성 ③ 할인율 및 혜택범위
사이트·앱 이용 편리성
KB 국민카드 3.69점
신한카드 3.69점
부가서비스의 유용성
KB 국민카드 3.72점
할인율 및 혜택 범위
KB 국민카드 3.56점
※단위: 점/ 5점 만점 기준
서비스 상품 만족도의 경우 KB 국민카드의 만족도가 모든 부분에서 1위 차지
특히 주목해야 할 점?
사이트 및 앱 이용 편리성과 부가서비스 유용성에 대한 만족도 ↑
할인율 및 혜택범위에 대해서는 만족도 ↓... 개선 필요
 
4. 서비스 호감도는 대체적으로 비슷
서비스 호감도: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며 느낀 주관적 감정
KB 국민카드 3.64점
현대카드 3.63점
우리카드 3.63점
신한카드 3.61점
NH 농협카드 3.60점
삼성카드 3.58점
하나카드 3.56점
롯데카드 3.54점
※단위: 점/ 5점 만점 기준
서비스 호감도의 평균 점수: 3.60점
평균 점수 이상의 상위권 카드 업체의 경우 대체적으로 비슷한 점수의 호감도가 나타남
반면 하위권 카드 업체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그 편차가 컸다.
 
5. 소비자들의 종합 만족도... KB 국민카드가 1위
KB 국민카드 3.64점
신한카드 3.62점
현대카드 3.61점
우리카드 3.58점
NH 농협카드 3.58점
삼성카드 3.57점
하나카드 3.54점
롯데카드 3.52점
※단위: 점/ 5점 만점 기준
모든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KB 국민카드'가 역시 1위!
그 뒤를 신한카드와 현대카드가 이어가고 있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이지연 디자이너)
 
(자료=한국소비자원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각 카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