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별 금융 Pick] 이제는 '세로 본능' 시대! 금융권 '세로형 카드' 열풍
[테마별 금융 Pick] 이제는 '세로 본능' 시대! 금융권 '세로형 카드' 열풍
  • 이지원
  • 승인 2019.07.05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신용카드를 떠올리면 가로로 제작된 모양을 떠올렸던 과거를 탈피해 최근 금융권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카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일반적인 '가로형 플레이트'와는 달리 셀형의 '세로형 플레이트' 디자인을 적용한 카드가 늘어나며 디자인적 요소를 확대한 것은 물론 달라지는 디지털 시대에 발 맞춰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세로형 카드는 키오스크 등의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된 디자인이며, 아울러 카드결제 방식이 가로로 긁는 마그네틱(MS)방식에서 세로로 꽂는 IC방식으로 바뀌는 추세가 반영된 것이라는 전망이다.
 

(사진=KB국민카드 홈페이지에서 캡처)

KB국민카드 '오버액션 노리 체크카드'

KB국민카드의 '오버액션 노리 체크카드'는 1020 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캐릭터 '오버토끼'와 '꼬마토끼'가 돋보이는 세로형 카드이다.

오버토끼의 익살스러운 표정과 꼬마토끼의 귀여운 포즈는 젊은층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캐릭터 디자인과 함께 세로형의 플레이트 형태로 눈길을 끌었다는 후문이다.

젊은층의 사용 범위에 맞춘 할인 혜택도 눈에 띈다. 오버액션 노리 체크카드는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차등 제공되는 월 최대 5만 원의 통합할인 한도 범위 내 ▲대중교통 10% ▲CGV 35% ▲스타벅스 20% ▲롯데월드·에버랜드 50% ▲GS25 5% 등의 할인 혜택은 물론 금융수수료 면제 서비스까지 담았다.

연회비: 없음 

※내년 5월까지 한정 판매

 

 

(사진=현대카드 홈페이지에서 캡처)

현대카드 '코스트코 리워드 현대카드'

2017년, 국내에서 최초로 세로형 플레이트를 선보인 현대카드는 그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현재 현대카드 모든 카드는 세로형 플레이트로 구성돼 있다.

더 블랙(the Black)과 더 퍼플(the Purple) 등 프리미엄 상품들은 세로형 플레이트에 카드번호나 제휴사 로고 같은 카드 정보는 뒷면에 배치하고, 앞면은 고유 상품 컬러를 단색으로 적용해 특별함을 더했다. 또한 일반적인 플라스틱 플레이트에서 탈피해, '티타늄'이나 '코팔’'등 신소재 금속 플레이트를 선보이기도 했다.  

한편 최근에 출시된 코스트코 전용카드 '코스트코 리워드 현대카드' 또한 코스트코를 상징하는 붉은색 띠와 파란색 선만을 활용해 카드를 디자인했다. 현대카드 로고만 없다면 코스트코 회원카드로 착각할 정도이다.

코스트코 전용으로 나온 이 카드는 당월 이용금액과 상관없이 어떠한 가맹점에서 결제하더라도 결제금액의 1% 상당의 코스트코 리워드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또한 당월 이용금액이 50만 원 미만일 경우 코스트코 매장 및 온라인몰·생활편의영역에서 결제 시에는 결제 금액의 1%를, 50만 원 이상일 경우에는 코스트코 매장 및 온라인몰·생활편의영역에서 결제 시 각각 3%와 2%의 코스트코 리워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연회비: 국내전용 1만 원, VISA 1만 원

 

(사진=롯데카드 홈페이지에서 캡처)

롯데카드 '라이킷(LIKIT) 시리즈'

롯데카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디지털 트렌드에 익숙한 고객들이 선호하는 서비스에 혜택을 집중한 '롯데카드 라이킷(LIKIT)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LIKIT은 'I LIKE IT(아이 라이크 잇)'의 축약으로, 좋아하는 서비스를 직접 선택해 즐거움을 찾는 고객 트렌드와 디지털에 익숙한 20~30대 고객의 특성을 반영했다.

카드 디자인 또한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된 세로형 플레이트를 적용하고 심플한 디자인과 톡톡 튀는 컬러로 눈길을 끌었다.

▲LIKIT FUN(라이킷 펀) ▲LIKIT ON(라이킷 온) ▲LIKIT ALL(라이킷 올) 등 총 3가지의 콘셉트로 선보이고 있는 롯데카드는 각각 조건 없는 문화생활이나 온라인 이용, 할인혜택 등 각 콘셉트마다 혜택을 달리 해 제공하고 있다.

라이킷 펀 카드는 여가,문화 생활 혜택이 강조되는 카드이다.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50% 할인혜택은 물론 그 외 커피전문점에서도 30%의 할인 혜택을 선사한다.  롯데시네마와 CGV에서도 50%가 적용되며, 이외에도 ▲대중교통 할인 20% ▲통신사 할인 10% ▲소셜커머스 이용 금액 5% 할인 등 여가 생활을 한층 여유롭게 즐길 수 있게 해 준다.

라이킷 온 카드는 온라인 몰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에게 안성맞춤이다.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10% 할인 혜택과 모든 온라인 이용건에 대해 5%의 할인 혜택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라이킷 온 카드는 통신사 자동이체 금액에 대해 10% 할인과 모든 해외이용건에 대해 5%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롯데 라이킷 올 카드는 복잡한 조건이나 혜택의 제한 없이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조건 없이 1% 할인이 가능하다. 또한 주유소와 편의점에서는 각각 건당 5000원(일 1회, 월 2회)과 1000원(일 1회, 월 10회) 할인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연회비: 국내전용 1만 원, MASTER 1만 원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