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라이프 인터뷰] "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
[혼라이프 인터뷰] "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
  • 이효정
  • 승인 2021.08.02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페 창업의 꿈을 위해 홈카페를 운영하고 있어요"

여러분들은 어떤 이유로 혼라이프를 시작하셨나요? 어쩔 수 없는 이유로 시작하신 분들도 있겠지만, 또 반대로 인생의 전환점을 맞기 위해 자발적으로 시작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오늘은 오랜기간 가족과 함께 지내다가 개인의 성장을 위해 자취를 시작한 혼족을 만나보았습니다. 어떤 마음가짐으로 자취를 시작하게 되었는지, 또 어떤 자취 조언을 해주는지 같이 들어볼까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3살 경영학과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부업으로 여행과 맛지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어요. 현재는 대기업에 조기 취업이 된 상태이지만, 최종 꿈은 카페를 창업하는 것입니다. 

 

Q. 자취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예상보다 빨리 취업이 되면서 학교를 나가야 할 일이 더욱 많아졌어요. 학교가 타지에 있어서 집에서 통학하기에는 거리가 있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자취를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가족 구성원이 저까지 해서 5명인데요. 저와 동생이 10년동안 방을 함께 쓰다 보니 혼자만의 공간에 대한 필요성을 크게 느꼈어요. 그래서 학교 일과 개인의 삶의 질을 높여보고자 자취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꿈꿔왔던 자취 생활의 모습이 있었나요?

저에게 가장 필요했던 것은 편히 쉴 수 있는 혼자만의 독립적인 공간이었어요. 본가에서는 동생과 함께 오랜 기간 방을 쓰다 보니 혼자만의 휴식을 제대로 취해보지 못한 거 같아요. 자취를 하고 나서도 그 점이 가장 좋았어요. 하지만 막상 혼자 지내다 보니 외로운 기분이 들 때도 있네요. 갑자기 공허하고 세상에 혼자 있는 느낌이 드는데, 이런 부분이 1인가구의 현실 아닐까요?

 

Q. 자취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사진 = 인스타그램 @ j__daliy님의 이미지
사진 = 인스타그램 @ j__daliy님의 이미지

자취를 하면서 홈카페를 운영 중이에요. 홈카페를 위해 다양한 컵과 와플팬 등을 이용해 친구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해주었던 기억에 오래 남네요. 마치 제가 꿈꾸는 카페 사장님이 된 거 같아 좋았어요. 그러면서 제가 좋아하는 일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친구들이 저희 집에 올 때마다 “힐링 되는 집이다”라고 말을 해주는데, 저에게는 이런 한마디가 큰 행복으로 다가오네요. 현재도 홈카페를 하면서 향후 카페 창업의 꿈을 열심히 키워가고 있습니다. 

 

Q. 자취 공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공간은 어디이며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진 = 인스타그램 @ j__daliy님의 이미지
사진 = 인스타그램 @ j__daliy님의 이미지

방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큰 원목 테이블이에요. 자취를 하면서 저에게는 공부를 하거나, 글을 쓰고 책을 읽을 공간이 가장 필요했는데요. 그 모든 욕구를 채워주는 것이 바로 한가운데에 위치한 책상입니다. 침대와 등을 지게 배치해 하루 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기도 합니다.

자취를 하면서 저의 생활에 가장 큰 변화가 있다면 책상에서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다는 점과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면서 글을 쓸 수 있다는 점이에요. 이 모든 것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공간이 테이블이라 가장 좋아하는 공간이 됐습니다.

 

Q. 자취 선배로서 자취팁을 공유해주세요!

제가 알려주고 싶은 자취팁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위기를 먼저 아는 것이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자취를 시작하기 전 자기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고 어떤 분위기에서 편안함을 느끼는지를 알아야 해요. 그러면 자취를 하면서도 삶의 질을 높일 수가 있어요. 나만 사용하는 공간에서 나의 꿈을 키워가는 건 정말 뜻깊은 일이잖아요? 그렇기에 자취 전에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먼저 가져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자취의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고 말하고 싶네요. 어쩔 수 없는 이유에서 시작하는 자취가 아니라면 자취를 하게 되면서 얻는 가치는 무엇일지 생각한다면 혼자 살더라도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을 거예요. 

 

Q. 1인가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사소한 것이라도 괜찮아요!

사진 = 인스타그램 @ j__daliy님의 이미지
사진 = 인스타그램 @ j__daliy님의 이미지

저는 책상과 침대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구는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요. 책상은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는 공간이고, 침대는 온전히 쉴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죠. 자기 계발만을 위한 공간이 없으면 계속 미루게 되고, 온전히 쉬지 못하면 삶의 질이 떨어지기 마련이거든요. 혼자 살아도 자신이 행복하려면 필요한 가구는 꼭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자취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책상과 침대는 구비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Q. 앞으로 혼라이프 계획은 무엇인가요?

사진 = 인스타그램 @ j__daliy님의 이미지
사진 = 인스타그램 @ j__daliy님의 이미지

저의 혼라이프는 계속될 예정이에요. 이제 경제적, 공간적 독립을 시작했어요. 현재는 학교를 다니면서 회사 교육을 받고 있지만 추후에 업무가 지정되면 직장과 가까운 곳에서 자취할 예정입니다. 이제 저의 삶에 어느 정도 자리 잡은 혼라이프를 잘 다져가면서 효율적으로 살아가고 싶습니다. 그리고 홈카페를 전문적으로 준비해서 사람들에게 힐링을 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싶네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