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라서 못 받는 정부 지원 정책, ‘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은’?
몰라서 못 받는 정부 지원 정책, ‘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은’?
  • 이수현
  • 승인 2023.06.19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 ‘1인 가구’를 키워드로 지원하고 있는 혜택은 다양하다. 하지만 지자체별로, 소득수준별로 나에게 해당되는 지원 정책을 찾는 것은 또 다른 문제처럼 느껴진다. 이럴 때 보조금24를 통해 현재 내 상황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 목록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정부 운영 ‘보조금24’ 활용해보기

정부가 운영하는 ‘보조금24’는 국민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을 한 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이다.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 받고 있는 혜택, 확인 필요한 혜택 등은 물론 따로 떨어져 사는 부모님(분리세대)의 보조금도 확인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보조금24’ 서비스를 통해 정부 혜택을 확인한 건수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2월 297만5천건에서 11월 말 671만9천 건으로 증가했다.

필자는 직접 ‘보조금24’를 통해 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을 찾아봤다.

확인 방법은 간단했다. 간편 인증을 통해 손쉽게 로그인 한 후 ‘맞춤 안내 조회하기’를 클릭하고 대략 20초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왔다. 필자의 경우 가족 추가 없이 개인 혜택만 확인했다.

가족을 추가하는 경우 나와의 관계, 가족의 이름, 휴대전화 및 주민등록번호 입력 과정이 필요했다.

ⓒ필자가 직접 조회해본 '보조금24' 맞춤 안내 서비스
ⓒ필자가 직접 조회해본 '보조금24' 맞춤 안내 서비스

직접 조회해본 결과 1개의 신청 가능한 혜택, 13개의 확인 필요한 혜택, 0개의 받고 있는 혜택이 나왔다.

지금 바로 신청 가능한 혜택은 ‘지역화폐(강남사랑상품권)’으로 해당 내역을 클릭하니 지원 내용 및 신청방법 접수/문의 내용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

확인 필요한 혜택 속 지원 내용은 생각했던 것보다 다양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운전면허 적성검사 간소화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서비스, 청년우대형청약통장,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 형사 피의자∙피고인 무료변호, 문화시설 이용요금 감면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혜택을 바로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서로 다른 영역의 혜택을 한 눈에 모아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유용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