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서울 중구, 1인 가구 고독사 위험 ‘스마트플러그’ 지원 外
[1인가구 단신] 서울 중구, 1인 가구 고독사 위험 ‘스마트플러그’ 지원 外
  • 이수현
  • 승인 2023.11.2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중구의 1인 가구 안부 확인 서비스 ‘스마트플러그 지원사업’ 추진 내용부터 서울 강남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AI 안부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 시행 소식까지 전국 1인 가구 관련 주요 소식을 살펴보자.

  • 서울 중구, 1인 가구 고독사 위험 ‘스마트플러그’ 지원

서울 중구가 사물인터넷(IOT) 기기로 안부를 확인하는 ‘스마트플러그 지원사업’을 추진해 고독사를 예방한다.

사물인터넷(IOT) 기기는 가전기기의 소비전력량을 추적해 안부를 확인하는 스마트플러그, ‘도와줘’와 같은 음성을 인식해 위기 상황을 알리는 SOS음성케어 서비스, 갑자기 아플 때 버튼을 눌러 위기 상황을 알리는 SOS응급 버튼 등 총 3종이다. 이에 따라 골든타임 안에 긴급 출동이 가능해졌다.

사업 대상자는 올해 실시한 1인 가구 실태조사 결과 고독사 위험이 크다고 나타난 가구 수를 참고해 73가구를 책정했다. 소득수준은 따지지 않는다. 위기 상황 대응이 어려워 사회적 고립 우려가 있는 노인 돌봄 가구, 장애인 돌봄 가구도 대상에 포함된다.

스마트플러그 기기는 대상 가구에 모두 설치하며 음성케어서비스와 응급 버튼의 경우는 둘 중에 대상자가 희망하는 기기를 설치한다.

고립위험으로 안전 확인이 필요한 1인 가구라면 거주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고독사 위험도가 높은 가구부터 지원하며 기기 소진 시까지 접수해 지원한다. 신청기간은 11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이다.
 

  • 관악구, '고독사 예방' 총력

서울 관악구는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돌봄으로부터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고독사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1월 구가 구성한 '관악 생명사랑 TF팀'의 분석에 따르면 겨울철에는 고독사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

이에 구는 '안녕 살피미' 대면 안부 확인 서비스를 통해 고독사 고위험군의 안전을 살피고 있다. 또한 인력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의 '똑똑 안부확인서비스'로 중장년층 고위험군의 안부를 확인한다.

구는 이외에도 ▲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간편식을 지원하는 '행복한 한 끼 나눔' 사업 ▲ 주민이 주민을 살피는 날인 '주주데이' ▲ 위기가구를 발굴하는 '신통방통 복지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 성북구, 1인가구 꾸러미 나눔행사

서울 성북구 종암동은 최근 취약계층 1인가구를 위한 ‘희망이음 꾸러미’를 나눴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경제적으로 취약한 복지사각지대 1인가구에 정서적으로 더불어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 소외되는 이웃이 없는 종암동을 만들기 위해 종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이 앞장섰다.

종암동주민센터와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에서 추천한 취약계층 1인가구 50세대에 종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식품 및 생필품 11종(김치, 컵라면, 즉석밥, 레토르트 식품, 장조림, 김, 수건, 비누, 무릎담요, 마스크)이 알차게 담긴 ‘희망이음 꾸러미’를 전달했다.
 

  • 강남구, 고독사 위험가구에 대화형 AI 안부전화서비스 제공

서울 강남구는 다음 달부터 고독사 위험군으로 분류된 1인 가구에 대해 AI 안부전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강남구는 네이버클라우드와 협약을 맺고 고독사 위험군 850여 가구를 대상으로 AI 안부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클로바 케어콜은 단답형 질문을 하는 기존 안부확인 서비스와 달리 기존 대화 맥락을 기억하고 사람처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건강, 식사, 수면, 운동, 외출 등 사용자의 대화 내용을 분석해 일상생활을 돌보고, 응급·위기 상황에 대처한다.

1인 가구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고독사 위험군 850여 가구에 AI 안부확인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더불어 매년 실태조사를 실시해 고독사 위험군을 새롭게 찾아 해당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