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 우리 도시로 오세요”..청년 유인정책 펼치는 지자체 
“청년들, 우리 도시로 오세요”..청년 유인정책 펼치는 지자체 
  • 김다솜
  • 승인 2023.03.23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을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지방소멸 위험신호가 커지면서 청년 유치 정책을 펼치는 지방자치단체가 늘고 있다. 특히 주거비 및 목돈 마련 지원 등 경제적 지원책이 주를 이룬다. 

청년들에게도 환영할 만한 일이다. 고향을 떠나고 싶지 않아도 일자리를 찾아 지역을 이동하며 비자발적 1인가구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KB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1인 생활 동기 중 비자발적 요인은 82.7%에 달한다. 특히 ‘학교·직장 때문’이라는 응답은 39.0%로 전년대비 6.0%p 늘었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주거비 문제 해결하세요” 

광주시는 무주택 청년을 지원하는 ‘2023 청년맞춤형 이자지원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해당 사업은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것으로, 대출이자를 연 최대 200만원까지 최장 4년간 지원한다.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보증하고 광주은행이 연 2.5% 금리로 최대 1억원까지 주택임차보증금 대출을 실행한다. 

지원 대상은 신규 85명을 포함, 총 450여명이다. 신청기한은 3월 20~29일이며, 광주청년정책플랫폼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광주시에 거주하는 만 19~39세 이하 무주택 청년으로 대학(원)생이나 취업준비생 등이 신청할 수 있다. 대출한도는 전월세보증금의 90% 이내로 최대 1억원이다. 대출이율 2.5% 중 2%는 광주시가, 나머지 0.5%는 자부담한다. 

세종시는 지역 내 보증금 2억원 이하 전세·반전세 주택이 거주하는 청년 88명을 대상으로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만 19~39세 이하 무주택 청년가구에 대해 최대 7000만원까지 보증금을 빌려주고 시는 대출이자 중 4.1%를 지원한다. 청년은 나머지 이자를 부담하면 된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 기준 세종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거나 전입 예정인 청년 가구다. 

대전시는 지난달 월세지원사업 신청자 모집을 마감했다. 만 19~39세 이하의 무주택 청년 1인가구 또는 청년 부부를 대상으로 한 이 사업은 매월 최대 20만원, 최장 12개월간 월세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전시는 하반기에 추가로 1500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목돈 마련도 지자체와 ‘함께’

전북 순창군은 ‘청년 근로자 종자통장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만 18~39세 청년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이 사업은 경제적으로 자산을 늘릴 기회가 많지 않은 청년 근로자들의 자산형성과 근로의식을 높임으로써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지원·유도하는 사업이다. 

참여자 모집은 21일부터이며, 대상자로 확정된 후 참여자가 월 10만원을 적립하면 군은 그 2배인 20만원을 매월 지원한다. 2년 후에는 원금 720만원과 적금 이자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자세한 조건과 기준은 순창군청 홈페이지 내 공고문을 확인하면 된다. 

경북 영천시는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미혼 청년의 경제적 자립과 장기재직 유도를 위해 이달 9일부터 29일까지 ‘2023년 영천시 청년근로자 사랑채움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청년근로자가 매월 15만원씩 2년간 총 360만원을 저축하면, 시는 분기별로 175만원씩 4회 총 700만원을 납입해 만기시 1060만원과 이자를 지급받는 제도다. 

영천시 내 중소기업에 3개월 이상 근무 중이며 시에 주소지를 둔 만 19~39세 이하 미혼청년들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월 근로시간이 30시간 미만이거나 ‘청년내일배움공제’ 등 중앙부처 및 타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자산형성 지원사업에 참여 중인 이들은 신청이 불가하다. 

 

다각적인 정책 펼치는 지자체

경남 진주시는 ‘청년이 일하고 즐기며 머물고 싶은 도시’를 목표로 올해 4대 분야, 35개 사업에 예산 178여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특히 주거지원과 일자리 지원에는 각각 33억원, 47억원 등 총 80억원의 예산을 쏟기로 했다.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한 사업으로는 청년 우러세 지원사업, 청년·신혼부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 등이 있으며, 일자리 지원 사업으로는 청년 구직활동 수당 지원사업, 지역주도형 일자리사업 10개 분야와 대학생 행정인턴사업 등이 예정돼 있다. 

부산시는 올해 청년정책 관련 예산으로 지난해보다 약 14% 증가한 2233억원을 편성했다. 대표적으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경우 올해는 단기 일자리 비중을 줄이고 정규직 일자리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주거비 지원사업 관련 정책도 확대한다. 최대 540만원까지 저축한 만큼 보태주는 ‘부산청년 기쁨두배통장’ 지원 대상 청년은 올해 4000명 모집하고 학자금대출 성실 상환자의 조기 채무상환도 지원할 계획이다. 

충남 아산시는 다각적인 청년정책을 통해 충남에서 유일하게 청년인구 수가 늘어난 지자체로 꼽혔다. 시는 2021년까지 청년인구가 꾸준히 감소하다가 지난해를 기점으로 반등에 성공, 올해도 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같은 증가세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청년 지역정착에 역점을 둔 일자리·주거·생활·문화·복지 등 전 분야에 걸친 전방위적 노력에 힘입어 이뤄진 것이라는 분석이 따른다. 특히 취업부터 지역 정착까지 단계별로 이어지는 정책 패키지가 눈에 띈다. 

시는 ▲청년 취업 코칭 프로그램 ‘스파르타’ ▲청년 면접 정장 무료 대여 ▲지역 우수 인재 고용 촉진 ▲청년내일카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등을 통해 청년들의 취업역량 강화와 일자리 매칭, 노동시장 안착, 지역 정착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