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들의 시간 관리를 도와줄 도구
N잡러들의 시간 관리를 도와줄 도구
  • 이수현
  • 승인 2023.08.0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한정된 시간 안에서 다양한 일을 수행해야 하는 N잡러라면 시간 관리가 필수적이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에 있어 일하는 시간뿐만 아니라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부분도 무시할 수 없다. N잡러들의 이러한 시간 관리를 도와주는 도구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시간 관리의 첫 단계는 내가 실질적으로 어디에 시간을 소비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N잡러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상태라면, 현재 내가 시간을 어떤 일에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RESCUE TIME은 이를 자동적으로 도와주는 도구로, 현재 내가 어떤 앱과 웹사이트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분 단위로 추적해 자동으로 정보 기록해준다. 더 나아가. 자세한 기록 보고서까지 제공한다. 또 상황에 따라 내 시간을 제한하는 경고가 뜨거나 웹사이트 및 앱을 차단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무료 플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프리미엄 플랜의 최저가는 9달러이다.

특정 일을 계속 미루고 있거나 하기 싫은 일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뽀모도로 기법(Pomodoro Technique)을 적극 이용해볼 수 있다. 시간 관리 방법론으로 타이머를 이용해 25분 간 집중해서 일을 한 다음 5분간 휴식하는 방식이다. 주의력이 쉽게 분산되고 산만해지는 사람들을 위한 ‘간헐적 몰입’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뽀모도로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앱도 있다. 데스크톱에서는 Pomofocus.io를 활용해볼 수 있다. 간단히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업무와 앞으로 진행할 업무들을 미리 적어 두고 실행할 수 있다. 새로운 앱을 사용하기 꺼려진다면 카카오톡 PC 버전에서도 유사한 기능을 찾을 수 있다. 카카오톡 PC버전 실행 후 왼쪽 바 상단에 위치한 [더보기]를 클릭하면 [톡 타이머]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25분 단위로 집중할 시간이 설정되어 있고, 집중에 성공한 횟수 및 시간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충분한 숙면을 하고 업무 중간 머리를 깨끗하게 비우는 것도 효율적인 시간 관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부분이다. 평소 숙면의 질이 떨어지고 머리가 복잡하다는 느낌이 들 땐 명상 앱을 활용해볼 수 있다.

마보는 600명 이상의 명상 전문가가 엄선한 콘텐츠 제공하는 국내 명상 앱이다. 하루 시작과 마무리 단계에서 각각 필요한 명상 프로그램 있고 초보자도 가능하도록 체계적인 코스를 제공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Calm은 글로벌 명상 앱으로 수행 능력 향상, 자존감 높이기, 불안 완화, 행복 증진, 수면 개선, 스트레스 감소, 감사하는 마음 키우기. 이렇게 7가지 목표에 맞춰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100개 이상의 명상 가이드가 있다. 7일 간 무료 평가판이 제공되며 7일 이후부터는 매월 4,916원, 연간 5만9,000원 요금 결제가 필요하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