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해볼까] 혼자 하는 쇼핑몰, 배송은 ‘풀필먼트’ 이용해볼까 
[N잡 해볼까] 혼자 하는 쇼핑몰, 배송은 ‘풀필먼트’ 이용해볼까 
  • 김다솜
  • 승인 2023.07.21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N잡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선택하는 경우 운영부터 CS, 배송까지 혼자 도맡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시간 소모가 크기 때문에 자칫 주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뿐 아니라 체력적으로도 부담이 돼 쉽게 포기하기 십상이다. 

특히 배송을 혼자서 처리하기 위해선 제품 및 포장재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과 택배 송장을 정리하는 일, 재고 관리, 배송 후 CS 업무까지 봐야 한다. 만약 이같은 배송 업무 부담으로 고민 중인 N잡러라면, 풀필먼트 서비스 이용을 고려해볼 법하다. 

풀필먼트 서비스는 쇼핑몰 주문 접수부터 재고 관리, 포장, 배송 후 CS까지 대행하는 종합 물류 서비스를 말한다. 

풀필먼트 서비스 이용시 가장 큰 장점은 배송 관련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마케팅 등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재고 저장 공간을 늘릴 수 있는 만큼 재고 확보율도 높아져 상품의 빠른 출고가 가능하다. 창고 대여비나 배송 관련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는 점도 이점이다. 

특히 대부분의 풀필먼트 서비스가 스티커, 라벨, 완충제 등 세부 가공 작업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배송 준비에 시간을 많이 쏟는 이들이라면 약간의 비용을 감수하고라도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더 유리할 수 있다. 

1인 쇼핑몰의 경우 제품 가짓수를 무한정 늘리기 어렵다. 때문에 소량의 제품만 한정적으로 판매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제품 가짓수를 늘려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재고 관리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풀필먼트 서비스 이용이 추천된다. 

다만 상품 입고비, 재고 보관비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물류처리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에 직접 빠르게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 상품 판매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는 경우 재고를 처리하는 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만약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실제 업체를 방문해 재고 정리 상태를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여러 화주의 물건을 모아 관리하고 발송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업체 규모와 관계없이 재고 정리가 잘 돼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오배송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최근에는 이동식 기계를 이용한 물류자동화 시스템, DAS(Data Acquisition System)을 활용하는 업체도 늘고 있다. 오배송이 적지만 소규모 쇼핑몰은 진입 자체가 어렵거나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할 수 있다. 

만약 팔고자 하는 물건이 식품류거나 의류인 경우 보관에 더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판매 상품에 특화된 검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나 별도의 냉장, 냉동 보관 시설을 운영하는지 등을 확인하면 좋다.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여러 업체에 입점해 있는 경우 각 판매처에서 들어오는 주문 내역을 처리할 수 있는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만약 쇼핑몰과 시스템 연동이 불가하다면 쇼핑몰 운영자가 주문 내역을 따로 정리해 업체에 발송해야 하기 때문이다. 

비용도 중요하다. 업체마다 비용 계산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자칫 상품 마진을 업체 이용에 모두 사용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서비스별 이용 비용을 꼼꼼히 살피고 계산해야 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