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삶인터뷰] 19살 시작한 독립, 지금은 창작자의 삶을 살고 있는 작가 션샤이
[혼삶인터뷰] 19살 시작한 독립, 지금은 창작자의 삶을 살고 있는 작가 션샤이
  • 이수현
  • 승인 2023.07.3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3년생 21살의 션샤이는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상대적으로 이른 나이인 19살부터 독립을 시작했다.

현재는 2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스타툰을 운영하는 캐릭터 제작자이자 최근에는 <열아홉 독립일기> 책을 출간한 작가로 성장하고 있다.

미성년자인 19살 때부터 사회에 뛰어들며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캐릭터가 일상에 항상 함께하고 있어 현재 삶에 상당히 만족하고 있다고 말한다.

현실적인 문제를 극복해 나가며 현재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창작자로 성장한 션샤이의 성장 과정에 대해 이야기들어봤다.

Q. 안녕하세요 션샤이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03년생 21살 작가 션샤이입니다. 귀여운 걸 사랑합니다. 좋아하고 사랑하는 걸 따라가다 보니 ‘캐릭터’를 그리며 살아야겠다는 꿈은 확고해졌습니다.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위해 독립을 시작했고 현재는 이모티콘 제작, 인스타툰 연재 등 창작물로 온전한 자기 삶을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귀여운 그림은 보는 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힘을 가집니다. 그 아기자기함 속에 진중하고 거짓 없는 이야기를 담아내고 싶습니다.

ⓒ션샤이 제공
ⓒ션샤이 제공

 

Q. 2만 팔로워를 보유한 자취 인스타툰 계정을 운영하고 계신데요. 인스타툰의 주인공 캐릭터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나요? 인스타툰 캐릭터 소개 부탁드립니다.

19살 신분으로 독립을 하게 되면서 사회 속에 뛰어들며 일어난 저 자신의 이야기를 담기 시작했습니다. 주인공 캐릭터는 크게 고민하지 않고 어디서든 흔히 볼 수 있는 하얀 곰으로 그렸던 것 같아요. 조금은 삐뚠 선을 가진 옆 볼을 통해 완벽하지 않은 스스로를 나타내고 싶었습니다.

처음 곰돌이 캐릭터는 볼터치가 없었는데요, 만화를 그리면서 많은 응원을 받고, 독립 생활에 정착해가면서 볼터치를 그리기 시작했어요. 지금은 볼터치가 없으면 허전할 만큼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습니다.

 

Q. 인스타툰을 보면 그동안 문구창업, 스티커 제작부터 카카오톡 이모티콘 작가 등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일을 해오셨더라고요. 캐릭터 사업은 어떤가요? 캐릭터 사업의 확대 방법과 지금까지 해오신 사업들의 장단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처음 캐릭터 산업에 눈을 뜨기 시작한 것은 18살 때인데요, 그때까지만 해도 ‘이모티콘 작가’ ‘인스타툰 작가’라고 말하면 제 또래의 친구들조차도 생소해하는 만큼 대중화되지 않았던 직업이었어요.

하지만 3년 정도 지난 지금, 정말 많은 분들이 캐릭터 산업에 도전하고 인기 캐릭터들이 샛별처럼 등장하고 있는 걸 보며 앞으로도 캐릭터 산업은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캐릭터를 사랑하는 마음과 이 일 자체에 대한 애정이 없으면 하기 힘들겠죠.

어떤 분야든 사업의 성공은 천차만별이듯 캐릭터 사업도 열정과 능력, 운 모든 게 따르지 않으면 힘든 건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저 또한 아직 배우고 도전하는 단계이고요.

지금까지 경험한 바에 의하면 캐릭터 사업에서 중요한 점은, 사람들에게 주목받는 캐릭터가 탄생하기까지 끊임없이 도전하고 그려내는 꾸준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산업의 단점이 있다면 굿즈 제작만을 예로 들었을 때, 도안 제작에서 발주, 포장, 배송까지. 손이 가는 게 많지만 인기캐릭터가 아닌 이상 큰 수익을 얻기는 힘든 구조라는 점이에요.

반면, 장점은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캐릭터가 일상에 항상 함께한다는 것, 그래서 삶 자체의 만족도가 상당해요. 제가 좋아하는 일이니까요.

ⓒ션샤이 제공
ⓒ션샤이 제공

 

Q. 19살 독립을 시작하셨는데, 어린 나이에 집을 구하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그 당시 집을 구했던 과정과 션샤이님과 비슷한 상황에서 집을 구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팁이 있다면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사실 요즘에는 집을 구하는 과정이 예전만큼 크게 어렵지 않아요! 온라인상에서 제가 원하는 월세와 지역을 택해 둘러볼 수 있기 때문에, 독립을 준비할 때 계속 매물을 비교하며 찾아봤어요.

그 때는 새로운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이라 생각했기에 집을 구하는 과정도 힘들게 느껴지진 않았던 것 같아요.

다만, 사진과 실물이 상당히 다를 수 있다는 점이에요. 독립을 생각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꼭 직접 확인해서 꼼꼼하게 둘러봤으면 좋겠어요!

팁이 있다면, 당근마켓(중고마켓어플)을 활용하는 건데요.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한다는 게 최소비용이라 하더라도 지출이 크기에, 처음에 당근마켓에서 필요한 생필품이나 인테리어 소품을 얻기도 하고 구매하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Q. 일찍 독립을 시작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일들을 겪으셨을 것 같습니다. 자취를 하며 어렵게 느껴졌던 일과 즐겁게 느껴졌던 일 등 기억나는 에피소드를 이야기해주요.

어렵게 느껴졌던 건 아무래도 경제적인 문제인데요. 당장에 감당해야 하는 지출들이 있기 때문에 그림을 그리면서도 아르바이트를 병행할 수밖에 없었어요.

또래 친구들, 가족과 같이 제 삶 속에 있던 인간관계를 벗어나 다양한 나이대와 성향을 가진 사람들을 접하면서 여러 사건이 있었죠.

특히 미성년자 때는 소심한 성격과 인상 탓에, 저를 쉽게 보고 하대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그저 울기만 하며 상처로 담아뒀었는데, 지금은 제 주장을 표현하는 게 어렵지 않을 만큼 단단해졌어요! 일찍 독립을 시작해 사회 속에 들어온 저는 한 해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느껴요.

또 독립 초반까지는 청소나 집안일을 하는 게 많이 어색하고 감당하기 힘들었는데요. 지금은 나름의 요령도 생기고 이전보다 청결을 중요시하는 성향으로 바뀌었어요. 앞으로도 급하지 않게 조금씩, 제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화하고 싶어요.

ⓒ션샤이 제공
ⓒ션샤이 제공

 

Q. 현재 어떤 독립인의 삶은 살고 계신가요?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원래는 그림으로 빨리 성공해야 한다는 욕심에 조급함이 있어요.

하지만 근래는 스스로의 정신적인 편안함과 일상 속의 소소한 행복을 보살피며 꾸준히 그림을 그리는 게 목표가 되었습니다. 지치지 않게, 너무 과열되지도 않게, 오래오래 이 분야에 종사하고 싶어요.

가장 큰 목표가 있다면 인지도가 있는 인기 캐릭터를 탄생시키는 것입니다.

물론 인스타그램 독립툰으로 감사한 사랑을 잔뜩 받았지만, 캐릭터 자체만으로도 시선을 사로잡을 만큼 매력 있는 그림을 그려 보고싶어요.

 

Q. 마지막으로 자취를 고민하고 있거나, 이제 막 자취를 시작하신 분들을 위해 하고 싶으신 말씀 있으시면 해주세요.

나만의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한다는 게 가슴 떨리지만 그만큼 쉬운일은 아니라는 것 모두 알고 있잖아요!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처음에는 불안정할 수 있겠지만, 새로운 환경에서 여러분 삶 속에 빛나는 챕터가 생기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