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일은 싫지만 깨끗하게 지내고 싶어” 1인 가구 돕는 서비스
“집안일은 싫지만 깨끗하게 지내고 싶어” 1인 가구 돕는 서비스
  • 이수현
  • 승인 2023.09.08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 가구로 지내면서 힘든 부분이 있다면 가만히 있어도 생기는 집안일을 모두 혼자 처리해야 한다는 점일 것이다. 일을 하고 온 후에도 쉬고 싶은 주말에도 집안일은 존재한다.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1인 가구의 일상 속 편리함을 극대화시켜주는 서비스도 그만큼 다양해졌다. 가사도우미 예약 서비스부터 세분화된 집안일에 특화된 서비스까지, 1인 가구 삶의 질을 높여주는 이색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을까.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매일 쌓이는 집안일 전체적으로 도움받고 싶다면

청소나 정리 등을 전체적인 집안일에 도움을 받고 싶다면 가사도우미 서비스를 고려해볼 수 있다. 가사도우미 중계 플랫폼 ‘대리주부’와 홈서비스 플랫폼 '미소’가 있다.

대리주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정액제와 선택제 2가지다. 정액제를 진행하면 업체에서 매니저를 빠르게 랜덤배정, 선택제로 진행하면 매니저들의 후기를 보고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다만, 후기가 많고 인기가 있는 매니저 예약은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요금은 평형에 따라 달라지는데 대략 5만 원에서 7만 원 사이로 책정된다. 1회만을 이용하고 싶다면 전체 1회 청소는 물론 욕실, 냉장고, 정리/수납 등 카테고리 별로 예약도 가능하다.

미소는 청소를 비롯해 인테리어, 가사도우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주, 2주에 한 번, 4주에 한번, 한 번만 이용 등 서비스 주기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으며, 서비스 시간도 선택할 수 있다. 1회 이용의 경우 가격은 서비스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최소 4만 원에서 최대 12만 원까지 올라간다. 다만, 추천시간대로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어떤 분이 오시는지는 미리 확인할 수 없다. 또 대리주부와 다르게 클리너 개개인의 평가도 확인 불가하다.

이 외에도 ‘당신의집사’, ‘청소연구소’ 등의 서비스가 있다.

가사도우미 서비스가 비용적으로 부담된다면

비용적으로 가사도우미 서비스가 부담스럽다면, 집안일을 영역별로 나눠 가장 미루고 싶은 일을 선택해 거기에 맞는 서비스를 우선순위로 활용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매일 같이 빨래를 돌리고 코인 세탁소 등을 이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1인 가구라면 세탁서비스를 활용해볼 수 있다. ‘세탁특공대’와 ‘런드리고’와 같은 서비스가 있다.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세탁특공대’의 요금은 의류 품목별로 다양한데, 1인 가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생활 속에 나오는 빨래를 대신 세탁하고 개어 주는 ‘생활빨래(30L)’ 품목이 있다. 기본요금은 1만1700원이며, 구독 결제하면 월 9,945원에 이용 가능하다. 저녁 11시까지 세탁물을 에코백에 넣어 수거 신청을 누르면 수거가 진행되고 이틀 뒤 아침 7시 전까지 받아볼 수 있다.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도 유사한 서비스다. 월정액 서비스와 자유이용 서비스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월정액 서비스는 한 달 동안 이용할 상품 선결제 후 기간 내 횟수 차감 되며, 자유 이용 서비스는 원하는 때에 자유롭게 이용 후 후불 결제하는 방법이다. 평소 빨래양이 자주 나오지 않는 1인 가구라면 자유 이용을, 잦은 빨래가 필요하다면 월정액 서비스를 고려해볼 수 있다.

월정액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금의 가격은 3만9500원이며 자유이용가의 20% 할인되는 금액이다. 자유 이용으로는 4kg 이하의 생활빨래를 요청하실 시 1만 3500원의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다. 수거 방법은 저녁 10시 이전에 수거 신청을 하면 다음 날 밤 세탁 후 문 앞으로 배송된다.

요리도 집안일에 포함된다. 요리를 하고 나면 나오는 설거지거리, 음식물쓰레기 처리 등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점심구독서비스 등을 활용해볼 수 있다. ‘슬림쿡 런치’, ‘위허들링’과 같은 점심 구독 서비스가 있다.

식단관리 정기배송 전문 슬림쿡에서 런칭한 점심구독 서비스 '슬림쿡 런치'는 1일, 3일, 5일, 10일 각각 도시락과 도시락+간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격은 1일 기준 도시락만 배송될 경우 7,900원 간식이 포함된 구성은 8,600원이다.

위허들링이 운영하는 점심 구독 서비스 '위잇딜라이트'는 샌드위치, 샐러드, 밥, 면류 등 매일 2~3가지 메뉴를 제공한다. 다만, 빠르게 품절되는 인기 메뉴는 미리 신청하지 않으면 주문이 불가할 수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구성은 6,900원의 베이직라인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