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운 짠테크 함께해줄 유튜브 채널 추천
외로운 짠테크 함께해줄 유튜브 채널 추천
  • 이수현
  • 승인 2023.03.20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물가는 갈수록 고공행진이고 투자 시장은 위축된 상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20·30 중에서도 고정 지출이 많은 1인가구는 가계 지출을 줄이기 위해 짠테크에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이든지 혼자 하다 보면 금방 의욕도 떨어지기 마련이다. 이에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부여를 얻고 짠테크와 관련된 다양한 팁도 함께 얻을 있는 유튜브 3가지를 추천한다.

  • 시골쥐의 도시생활
ⓒ시골쥐의 도시생활 유튜브 영상 캡처본

현재 약 21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로, 아랫지방에서 윗지방으로 올라온 시골쥐라는 컨셉과 함께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자기계발, 인생꿀팁 전반을 다루는 채널이다.

유튜버가 직접 등장해서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가 주를 이루고 있고, 영상의 길이는 대부분 10분 이내로 진행되어 부담 없이 필요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다.

재테크 또한 최대한 트렌드를 반영해 관련 팁을 전하고 있다. 주식 시장이 호황기였던 2020년에는 ‘해외계좌개설 방법’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부터 다뤘고, N잡 긱잡이 뜨고 있는 최근에는 ‘부수입 파이프라인 만들기’와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정보를 전달함에 있어 보는 이들을 고려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유튜버이다. 일례로, ‘내게 맞는 예적금, 파킹통장 찾는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영상을 보면 현금이 얼마 없는 경우, 현금이 어느정도 있는 경우, 돈이 남는 경우와 같이 보는 이들의 경제적 상황을 모두 고려해 관련 내용을 분석 및 추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극적인 주제로 투자를 부추기거나, 감당하기 힘든 짠테크를 강조하기 보다는 자신이 경험한 것과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초년생, 청년1인가구에게 적합한 채널이라고 생각된다.

  • 뿅글이
ⓒ뿅글이 유튜브 영상 화면 캡처
ⓒ뿅글이 유튜브 영상 캡처본

대기업 4년 차 퇴사 후 프로N잡러로 활동하고 있는 뿅글이는 구독자 17만 명 이상을 보유한 유튜버로, 사회초년생 재테크∙자기계발∙브이로그 영상 이 주를 이루고 있다.

책 ‘돈은 좋지만 재테크는 겁나는 너에게’의 저자이기도 한 만큼 재테크와 관련된 영상만 약 20개 이상을 이루고 있다. 그 중에서도 ‘블로그 시작 1개월만에 40만원 번 방법’ 제목으로 올라온 영상은 3월 17일자 기준 조회수 151만 회를 넘은 상태이다.

한 달 동안 블로그 수입으로 43만 원을 만든 경험을 바탕으로 노하우를 전달한다. ‘내 블로그 포지셔닝 하는 방법’, ‘필수 포스팅 개수’와 같이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는 이들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이 외에도, 블로그를 키우는 과정에서 했던 실수, 후회했던 일과 같은 주의사항도 함께 공유하고 있다.

사회초년생부터 저축을 해왔기 때문인지 저축 목표 금액 달성과 관련된 영상도 다수 존재한다. 여기서 유튜버 뿅글이는 저축 목표 금액 달성에 있어 중요한 것은 액수가 아니라 돈을 통해 무엇을 원하는지, 거기에 필요한 돈은 얼마인지를 구체화하는 작업이 사전에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 보라끌레르
ⓒ보라끌레르 유튜브 영상 화면 캡처본

'짠테크'하면 떠오르는 주제와는 다른 결의 57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패션 유튜버, 보라끌레르이다. 일반적으로 패션하면 소비를 부추기는 카테고리로 해석하기 쉽지만, 보라끌레르의 많은 영상들은 소비를 하지 않고도 옷을 잘 관리하고 입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장롱템을 200% 활용하는 비법’을 공개해 주목받았다. 해당 영상에서는 내가 가지고 있지만 잘 안 입게 되는 옷 또는 유행 지난 옷 스타일링 방법을 알려준다. 뿐만 아니라, 기본템을 가지고 구색을 갖추는 방법, 옷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유행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방법 등도 여러 영상에 걸쳐 함께 소개한다. 영상 속 조언에 따라 옷 장 속 옷을 스타일링 해보면 굳이 쇼핑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까지 든다.

재생목록 중 ‘옷관리노하’우 카테고리 속 영상을 통해서는 겨울 옷 오래 입는 방법과 같이 관리가 어려운 소재의 옷 관리 방법 등을 소개한다. 한정된 공간 속에 옷을 보관해야 하는 1인가구에게 도 유용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어 추천한다. 모두 자신이 직접 경험해본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 믿음이 가기도 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