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전남 광양시, 여성 친화 안심 산책로 조성 外
[1인가구 단신] 전남 광양시, 여성 친화 안심 산책로 조성 外
  • 이효정
  • 승인 2021.06.18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광양시, 여성 친화 안심 산책로 조성

사진 = 광양시
사진 = 광양시

광양시는 지난 16일 아동․여성 등 지역주민의 야간 통행이 많은 광양읍 서천변 산책로 400m 구간에 태양광 바닥등 100개를 설치했다고 17일 밝혔다.

 

여성친화도시 사업의 일환인 '안심 산책로 조성' 사업은 가로등 설치가 어려운 서천변의 산책로 구간에 바닥조명을 설치해 야간에도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안심 산책로 설치 구간은 광양경찰서와 협력해 최종 설치장소를 선정했으며, 여성친화 시민참여단이 추후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할 예정이다.

 

태양광 바닥등은 낮 동안 태양광을 충전해 밤이 되면 LED조명이 자동으로 켜져 어두운 노면을 밝혀주며, 친환경적이고 시인성이 높아 야간에도 주민 안전과 보행 편의를 도모한다.

 

광양시는 2018년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되어 안심 동행 반딧불 로고젝터, 안심 무인택배함을 설치했으며, 여자 화장실에 생리대 자판기를 설치하고 남자 화장실에도 기저귀 교환대를 설치하는 등 성평등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경기 양주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TF팀 회의 개최

사진 = 양주시
사진 = 양주시

양주시는 지난 16일 시청 상황실에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해 TF팀을 구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 단위의 지역사회복지 중장기 계획으로 합리적인 사회보장사업 운영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전국 시군구에서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해 출범한 TF팀은 송은 사회복지과장을 단장으로 염일열 서정대학교 지역발전연구소장을 비롯해 관내 주요 복지기관 관계자, 양주시 복지담당 팀장 등 총 12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는 지역주민의 복지욕구와 지역사회 복지수급실태 파악을 위해 실시하는 지역사회보장조사와 관련, 지난달 공개된 보건복지부 공통문항과 별개로 지역특성을 고려한 욕구조사표 설문문항을 추가 개발하기 위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특히 관내 사회복지시설 이용실태, 1인가구 복지욕구, 관내 읍면동 간 복지격차 등 다양한 복지요인을 면밀하게 검토했으며 추후 2차 회의를 통해 개별문항을 최종 결정하기로 합의했다.

 

경기 고양시 송산동, 저소득 가정에 반찬 나눔 가져

고양시 일산서구 송산동 행정복지센터가 지난 6월 15일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저소득 독거 가정을 위한 '이웃사랑 반찬나눔' 사업을 추진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저소득 독거 가정의 건강한 식생활 지원과 1인 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것이다. 송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관내 반찬가게에서 영양균형을 고려해 김치와 국거리, 조림, 볶음 등의 반찬을 맞춤세트로 구성해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 날 송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회의를 개최해 생활실태에 따라 독거 어르신과 중·장년 1인 가구 20세대를 선정했다. 회의 후 협의체 위원들은 2인 1조가 되어 김치·반찬 맞춤세트를 가정별로 전달하며 건강과 안부를 확인했다.

 

경기 구리시 교문2동, '행복 드림 냉장고 사업' 운영 시작

사진 = 구리시
사진 = 구리시

구리시는 6월 17일부터 교문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행복 드림 냉장고 사업'을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교문2동 행정복지센터 1층 로비에 설치된 냉장고의 식품 및 생필품을 저소득층 청장년 1인 가구가 무료로 가져갈 수 있게 하는 사업으로, 매월 첫째주, 셋째주 목요일 10시에 운영한다.

 

안승남 시장은"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교문2동 나눔 후원에 지속적으로 앞장서 주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임현영 위원장님과 회원분들께 감사드리고, 이번 사업을 통해 생계형 장발장이 생기지 않도록 지역 돌봄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