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N잡러가 놓치면 손해보는 SNS 채널별 최신 변화들
프로 N잡러가 놓치면 손해보는 SNS 채널별 최신 변화들
  • 이수현
  • 승인 2023.09.27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프로N잡러라면 한 번에 다양한 채널을 함께 관리하고 있을 수 있다. 최근 SNS에 생긴 변화들 중 N잡러가 알고 있으면 유용한 기능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네이버 블로그 운영한다면, ‘내돈내산’ 기능 추가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에디터에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기능이 추가됐다. ‘솔직리뷰’를 작성하는 콘텐츠에 주목도를 높이고자 하는 모습이다. 평소 블로그 운영 방법에 고민이 많았던 N잡러라면 해당 기능을 활용해볼 수 있다.

블로그 운영자들은 네이버페이로 구매, 네이버 주문 및 예약한 방문 내역을 연동해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후 게시글을 작성했음을 인증할 수 있다.

사용 방법은 블로그 스마트에디터 상단에 위치한 내돈내산 아이콘을 클릭한 후 1년 이내 방문하거나 구매 확정한 이력을 첨부해 글을 발행하면 된다.

인증 정보가 첨부된 글은 상단에는 '내돈내산 리뷰가 포함된 글입니다'라는 문구와 인증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배너가 표시된다.

스마트스토어, 주문형 페이, 블로그마켓, 네이버 장보기 등 쇼핑 내역과 네이버 예약, 네이버 주문 등 방문 내역을 연동할 수 있다. 향후에는 영수증 및 카드 내역을 통한 인증 정보도 연동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는 PC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에도 순차 적용될 예정이다.

틱톡, 콘텐츠 제작에 AI 사용한다면 ‘AI라벨’ 생겨

틱톡 콘텐츠를 제작해오던 N잡러라면 앞으로 내가 의도하지 않아도 제작한 콘텐츠에 ‘AI라벨’이 생성될 수 있다.

틱톡은 콘텐츠 제작자가 AI 생성 콘텐츠에 라벨을 지정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를 출시하고, AI 생성 콘텐츠에 자동으로 라벨을 지정하는 기술을 테스트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AI생성 콘텐츠는 딥 러닝이나 기계 학습 처리 과정을 통해 생성되거나 수정된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를 포함하는 콘텐츠다. 실제로 틱톡에서는 가짜 드레이크 노래나 격려 연설을 하는 가짜 테일러 스위프트 영상이 올라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AI 라벨은 동영상 모서리의 사용자 이름 아래에 표시되며, 메세지에는 AI 도구가 사용됐음이 공개되지 않으면 콘텐츠가 제거될 수 있다는 알림도 포함돼 있다.

또 틱톡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으면 콘텐츠가 삭제될 수 있는데, 주요 대상이 하지 않았던 행위∙발언 등을 한 것처럼 묘사하는 콘텐츠가 이에 해당된다.

나만의 비즈니스 채널이 필요하다면, 카카오톡 채널 활용 더 다양해져

별도의 앱을 만들지 않고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비즈니스 확장이 가능하도록 카카오톡 채널홈이 개편됐다. 흩어져 있는 채널을 관리해야 했거나 비즈니스 채널이 필요했던 N잡러에게 유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채널홈은 각 채널의 홈페이지와 같은 개념으로, 카카오톡 채널로 발행한 콘텐츠를 모아보거나 판매, 결제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예약, 구독, 배달, 티켓 예매 등 각 업의 목적에 따른 디자인·기능 템플릿을 활용해 채널홈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또 기존에 보유한 웹사이트를 연동하는 것도 가능해지고, SNS 채널을 채널홈에 연동해 영상 및 사진 등 콘텐츠들이 채널홈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추가 업데이트 된다.

채널홈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업종별 채널 운영 가이드와 함께 비즈니스 성격별로 채널홈에 노출하면 좋을 카드 세트 추천 정보를 제공한다.

카드 세트는 오프라인 매장, 브랜드, 쇼핑몰, 주문하기, 예약하기 등 총 5가지 테마이며, 추천된 세트 중 자신의 비즈니스에 맞는 템플릿을 선택해 원하는 순서로 수정해 활용할 수 있다.

업종별 지원 기능은 지속적으로 추가해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