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삶인터뷰] 절약하며 취준하는 씽푸 “중요한 순간을 위해 ‘킵’한다고 생각하면서 줄이고 있어요”
[혼삶인터뷰] 절약하며 취준하는 씽푸 “중요한 순간을 위해 ‘킵’한다고 생각하면서 줄이고 있어요”
  • 이수현
  • 승인 2023.09.1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에 ‘절약’을 검색하면 ‘월급 90% 저축’, ‘월200 월급관리방법’ 등과 같이 매달 들어오는 돈을 현명하게 나누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영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씽푸는 ‘20대 백수’라는 키워드로 절약 브이로그 영상을 올리고 있다. 취업준비와 동시에 고정비는 줄이고 블로그 체험단 활동과 정책 지원금을 최대한 활용해 절약하는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한다. 

절약으로 스트레스 받기보단 오히려 동기부여를 얻는 것 같은 씽푸는 어떤 방법과 마음가짐으로 절약을 지속할 수 있는지 이야기 나눠봤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절약하며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20대 백수 씽푸입니다. 막막한 20대 현실에서 스스로의 힘으로 멋지게 자수성가를 하고 싶어서 취업 준비하면서 절약하는 영상을 유튜브로 공유하고 있어요.

ⓒ씽푸 제공
ⓒ씽푸 제공

Q. 말씀하신 것처럼 유튜브에는 절약 브이로그를 올리고 계신데요. 지금까지 절약을 위해 어떤 방법들을 실천하셨나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절약을 하고 있는데요.

첫 번째로 고정비를 줄였던 것 같아요. 매달 5만원 이상 나가던 통신요금은 4,400원 알뜰폰 요금제로 바꾸고 잘 안 쓰던 ‘어도비’ 프로그램은 구독을 취소했어요.

두 번째로 정책이나 지원금을 최대한 활용하려고 합니다. ‘청년월세지원사업’으로 매달 20만원 지원금을 받고 있어요. 30만원이었던 자취방 월세가 10만원으로 줄었습니다.

또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6개월 동안 구직촉진수당 50만원을 받아왔어요. 지원금 받으면서 내일배움카드로 배우고 싶었던 수업을 무료로 듣고, 국비학원에서 수업을 듣는 동안 달마다 20만원 정도를 훈련장려금도 받았습니다. 취준 하면서 매달 70만원씩 받으면서 무료로 학원을 다닌 셈이에요.

세 번째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요. 요즘은 N잡시대라고 하잖아요. 예를 들면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쿠팡 파트너스, 체험단 등 본업과 겸직을 할 수 있으면서 내 삶에 조금 더 절약이 되거나 돈을 벌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계속 찾고 있습니다.

현재는 블로그 체험단을 가장 많이 이용해서 외식비, 데이트비를 절약하는 중이에요.

 

Q. 영상을 보면 지출을 줄이기 위해 다른 것 보다 식비에 신경을 많이 쓰시는 것 같아요. 이유가 있을까요? 씽푸의 인생님만의 식비 줄이기 노하우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비용은 뭐가 있을까?’라고 생각해 보았을 때, 고정비용, 경조사비용, 생활용품비는 줄이기 어렵잖아요. 가장 쉽게 절약이 가능한 부분이 식비 줄이는 거라고 생각해요.

중요한 순간을 위해 ‘킵’한다고 생각하면서 줄이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받거나 행복한 일이 있을 때 맛있는 거 먹고 싶은 욕구가 밀려오잖아요. 그럴 땐 참기 힘들고 ‘이렇게까지 해서 절약을 해야 하나?’ 싶은 순간들이 오는데요.

주말에 맛집 체험단을 다니면서 부업도 하고 맛있는 것도 먹고 하면서 절약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택배 체험단을 통해서 디저트나 밀키트 제품으로 배달시켜 먹고 싶은 마음을 대리만족 하기도 합니다.

ⓒ씽푸 제공
ⓒ씽푸 제공

Q. 최대로 절약했을 경우 한 달 생활비로 얼마 정도를 쓰셨는지 궁금합니다. 절약을 위한 생활비 구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절약에 도전하는 초심자를 위한 생활비 구성과 비율을 알려주세요!

최대로 절약했을 때, 고정비를 제외하고 한 달 동안 생활비가 9만원이었어요.

집에 있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까 따로 돈을 쓸 일이 없었기도 했는데요. 생활비 절약을 위해서 친구들과 안 만나고 극한의 절약을 하는 건 건강하지 않은 절약이라고 생각해요. 절약을 위한 생활비 구성은 자신의 성향을 맞추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몇 개월 동안 썼던 지출내역을 확인해 보고 그에 맞춰 구성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저의 경우에는 생활비를 따로 구성하지 않아요. ‘필요하면 사고, 필요하지 않으면 굳이 사지 않는다.’ 이렇게 생각하면서 생활하고 있어요.

무식한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처음부터 생활비를 얼마로 잡고 하려다 보면 지켜지지 않을 경우에 스트레스가 큽니다. 자신에게 실망하는 경우가 생겨요.

초심자 분들은 절약과 친해진다는 마음으로 하루에 커피 한 잔, 일주일에 배달 한 번 줄여가면서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절약하려는 마음을 갖는 것부터 칭찬해드리고 싶고 응원합니다!

ⓒ씽푸 제공
ⓒ씽푸 제공

 

Q. 절약하는 삶이 생각보다 힘든데 오랜 기간 잘 실천하고 계십니다. 절약 과정 중 어려움이 많을 텐데, 씽푸의 인생 님만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절약하면서 가장 어려운 건 현재 상황이 싫어질 때인 것 같아요. 오늘 절약 열심히 한다고 내일 크게 달라지는 게 없기 때문에 지속해서 하기 쉽지 않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이어지기도 해요.

또 맛있는 거 먹고 싶고 예쁜 옷 사고 싶은데 돈을 모으기 위해 절약하는 이 상황이 서러울 때가 있어요. 그렇게 시작해서 남들과 비교하는 것까지 가게 되는데요.

부정적인 생각이 오히려 제 자신을 괴롭히고 어렵게 만들더라고요. 그걸 극복해내는 방법은 자신을 잘 다스리는 방법인 것 같은데요. 아직 찾아가는 과정이지만 현재 제가 하고 있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우선 그런 마음이 들었다는 것 자체가 그동안 열심히 했다는 증거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스스로에게 칭찬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그 후엔 앞으로의 절약 생활을 위해 스스로에게 선물을 해줍니다.

예를 들면, 저는 빵순이라서 달달한 간식이나 디저트를 먹어요. 기분이 좋아지면 ‘절약하는 이유, 나의 목표’ 등을 다시 되새기면서 힘을 내봅니다. 또 블로그나 절약 유튜버들 보면 대단하신 분들이 많아요. 그런 분들 보면서 저도 힘을 얻곤 합니다.

ⓒ씽푸 제공
ⓒ씽푸 제공

 

Q. 절약 외에 부업도 다양하게 진행하고 계시는 것 같아요. 부업을 결심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어떤 부업을 하고 계신가요?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평생직장이 없어지고 있잖아요. 저는 첫 직장부터 임금체불로 고생하고 나니 일자리가 갑자기 사라져도 돈을 벌 수 있는 나만의 일거리가 또 있어야 한다는 걸 느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재택 부업 중에서 ‘블로그’가 가장 눈에 들어와서 시작했던 게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어요. 글 쓰는 걸 좋아하기도 하고 집에서 짧게 할 수 있는 일이라 조금씩 하고 있는데요. 재능이 많으신 분들이나 시간 투자를 많이 할 수 있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를 직업으로 삼을 수도 있지만 저는 절약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게 딱 맞더라고요.

블로그 맛집 체험단을 통해서 주말에 데이트비가 거의 들지 않아요. 남자친구와 점심, 카페, 저녁을 무료로 식사하고 리뷰하는 방식이에요.

또 필요한 생활용품이나 화장품, 옷 등을 택배 체험단을 통해 무상으로 받고 리뷰를 하고 있어요.

필요한 모든 물품을 체험단으로 이용할 순 없고 현금으로 들어오는 것도 따로 없지만, 지출할 돈을 절약하기엔 도움이 많이 됩니다.

ⓒ씽푸 제공
ⓒ씽푸 제공

Q. 지금까지 해 본 부업 중 가장 추천 하는 부업은 무엇인가요?

도전해 본 부업 중에는 쿠팡 파트너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체험단, 유튜브 등이 있는데요.

진입 장벽이 낮고 시작하기 쉬운 건 네이버 블로그인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티스토리는 글 쓰는 방식이 저와 잘 맞지 않아서 안 하게 되더라고요.

네이버 블로그로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을 벌고 블로그 체험단으로 데이트비, 외식비 절약을 하고 쿠팡 파트너스로 추가 수익까지 만들면 글쓰기만으로도 절약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는 현재, 취업을 가장 신경 쓰고 있어서 많은 시간을 들여가면서 글을 쓰진 못하지만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은 정말 여러 가지라고 들었어요.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다양한 직업과 부업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하나씩 도전해가면서 자신에게 맞는 부업을 찾아가는 게 돈을 버는 수단이 되기도 하지만 자신의 능력을 올리는 일이라고도 생각해요.

블로그를 시작으로 다른 부업도 하나씩 찾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씽푸의 인생 님의 절약과 관련해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위에 작성된 내용 외 자유롭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부탁드립니다.

저의 목표는 ‘자수성가’ 입니다. 어렸을 때는 크면 저절로 어른이 되는 줄 알았는데 20대 중반이 되고 나니 어른은 그냥 되는 게 아니더라고요. 경제적으로도 내면적으로 많이 성장하고 싶어요.

절약을 통해 성장을 하고 돈을 저축할 수 있지만 절약은 제 인생에 일부분일 뿐이에요. 절약 말고도 중요한 것들이 많이 있는데 건강하고 행복한 게 가장 중요하니까 소중한 것을 잃지 않게 절약하며 목표를 이뤄 나가고 싶어요. 저의 구독자 분들, 이 글을 읽는 분들 모두 그러셨음 좋겠어요.

제가 유튜브를 통해서 절약하며 취업 준비하는 것 말고도 제가 살아온, 살아갈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다른 분들에게 위로나 희망이 될 수 있길 바라요.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기사